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괴물 태풍' 키운 지구온난화…"극단적 홍수의 시대"

입력 2017-08-31 09:3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미국 텍사스를 강타한 허리케인 '하비'에 대해서 미 언론은 '1000년에 1번 일어날만한 기상이변'이라고 표현했습니다. 강우량을 측정할 때 '인치'보다 더 큰 단위인 '피트'를 써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하비'가 이렇게 강력해진 건 지구온난화의 영향이 컸는데, 극단적인 홍수의 시대로 접어들었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정해성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미국의 4대 도시 휴스턴은 말 그대로 수상 도시로 변했습니다.

보트가 차를 대신합니다.

휴스턴에는 지난 4~5일 동안 미 역사상 가장 많다는 1250mm의 폭우가 쏟아졌습니다.

허리케인이 동반하는 폭풍우는 육지에 가까워지면서 약해지는 게 일반적입니다.

허리케인 '하비'는 상식을 깼습니다.

앞으로 사흘간 최대 700mm의 비를 더 퍼부을 거란 공포스러운 예보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미 국립대기연구소 측은 "바다 표면의 추가적인 열이 하비의 기이한 움직임에 연료 역할을 했다"고 밝혔습니다.

지구 온난화로 인해 바다 온도가 올라가면서 더 많은 수분이 증발했고, 하비는 늘어난 수분을 흡수해 강력해졌다는 얘기입니다.

1도가 높아질 때 대기는 7%의 물을 더 머금습니다.

하비가 텍사스로 접근할 때 멕시코만의 해수 온도는 평년보다 1도 높았습니다.

NASA도 "하비가 최소 30% 이상 더 강한 폭풍과 강수량을 동반했다"고 분석했습니다.

인도 등 남아시아에선 올여름 최악의 홍수로 1200명이 사망하고 4100만 명의 수재민이 발생했습니다.

기후변화가 극단적인 폭풍과 홍수를 동반할 것이란 과학계의 경고가 현실화하고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허리케인 '하비' 피해 수재민 45만명 달해…또 폭우 예보 물에 잠긴 마을…미 텍사스, 허리케인 '하비' 피해 심각 미국, 허리케인 '하비' 구호 지원에 초대형상륙함 동원키로 '하비' 물폭탄에 휴스턴 도심 전체 마비…모레가 최대 고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