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지휘부 지시, 엄청난 살상"…'자위권 주장' 반박 기록들

입력 2017-08-30 21:0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당시 수사기록에는 광주에 투입된 군 관계자들이 "지휘부의 지시가 엄청난 인명 살상을 의미하는 것이었다, 전쟁이 난 것도 아닌데 어떻게 그런 무기를 사용하느냐"며 반대했던 사실도 나타났습니다. 이 역시 자위권 발동 주장과는 정반대의 내용입니다.

박현주 기자입니다.

[기자]

광주에 주둔하면서 현장에서 실제 작전을 지휘했던 김기석 당시 전교사 부사령관은 검찰 진술에서 "지금 생각해봐도 황영시 차장의 지시는 광주 시내를 초토화시키라는 것으로 도저히 이해할 수가 없다"고 말했습니다.

당시 전차는 "가공할 무기"였고 무장헬기도 "엄청난 화력을 가진 첨단 무기"였다며, "엄청난 인명 살상이 있게 될 터"였다고도 설명했습니다.

황영시 외에 김재명 당시 육군본부 작전참모부장도 시위 진압을 위해 전차와 무장헬기를 동원하라고 말했다고도 진술했습니다.

김재명이 "왜 전차와 무장헬기를 동원해 빨리 광주사태를 진압하지 않고 미온적으로 대처하느냐며 질책했다"는 겁니다.

이같은 수뇌부의 지시에 군 내부에서도 반대 의견이 있었다고도 밝혔습니다.

"전쟁이 난 상황도 아니고 시민과 시위대가 뒤엉켜 있는 상황에서 시위 진압을 위해 어떻게 그런 무기를 사용하느냐"는 반발이 현장에서 나왔다는 겁니다.

고위층에서 내려온 지시를 현장에서 거스르기 어려웠던 정황으로 신군부의 자위권 행사 주장과 배치됩니다.

또한 이 같은 정황에도 불구하고 지난 1996년 검찰 수사에서 발포 명령자를 찾지 못했다는 점은 이해하기 어렵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관련기사

"계엄군, 8대뿐이던 '코브라 헬기' 5대 광주 투입 요청" "신군부 육군 참모차장, 헬기 진압 지시…기총 발포 포함" [단독] 북한 대비설?…80년 5월 육본 '전쟁징후 없다' 보고 '헬기 총격지시 문서' 다시 주목…'명령자 규명' 최대 과제 계엄군에 '실탄 130만발' 지급…사실상 전쟁 규모 무장 문서로 확인된 'TNT·대전차로켓' 광주 투입…대체 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