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계란에 이어 닭에서도 DDT 검출…불안감 확산

입력 2017-08-23 07:2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오늘(23일)은 JTBC 뉴스 아침&이 밤사이 취재한 단독 보도로 시작됩니다. 맹독성 물질이어서 38년 전에 판매가 금지된 농약 DDT가 친환경 농장의 '달걀'에서 발견됐다는 소식, 이번주 시작하면서 전해드린 바 있습니다. 그런데 해당 농가의 '닭'에서도 DDT성분이 검출됐다는 소식입니다. 검사를 한 8마리 모두에서 DDT가 나왔고, 이 가운데 2마리에서 검출된 DDT는 잔류허용 기준치를 넘어섰습니다. 살충제가 달걀 뿐만 아니라 닭고기에서도 나올 가능성이 확인된 것이어서 또 한 번 파장이 클 것으로 보입니다.

8월 23일 아침& 첫 소식, 윤두열 기자가 전합니다.

[기자]

맹독성 때문에 38년 전 판매가 금지된 DDT 성분이 계란에서 나왔던 경북 영천의 양계농가입니다.

닭을 방사해 키우는 친환경 농가로 알려져 있고 농장주도 농약이나 살충제를 사용하지 않았다며 억울하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이몽희/영천 농장주 : 깨끗하게 관리했고 약을 칠 이유도 없고 칠 필요성도 없고…]

그런데 경북동물위생시험소가 이 농장의 닭을 가져다가 검사를 해봤더니 닭의 지방층에서도 DDT 성분이 검출됐습니다.

모두 8마리를 검사했는데 한 마리도 빠짐없이 DDT가 나온 겁니다.

이 중 2마리는 잔류허용기준치도 초과했습니다.

자유롭게 돌아다니며 DDT가 잔류된 흙을 쪼아먹으면서 체내에 축적됐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문제는 이 농장의 닭이 노계가 되면 중간상인을 통해 식당 등으로 팔려 나갔다는 점입니다.

DDT성분이 체내에 있는 닭이 유통됐고 소비자들이 이를 먹은 것이 확인되면서 계란에 이어 닭고기에 대한 불안감도 더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농촌진흥청은 현재 역학조사 중인 해당농장 땅에 대한 DDT 검출여부를 25일 쯤 발표하기로 했는데, 농장주는 결과와 상관 없이 농장을 폐쇄하기로 했습니다.

관련기사

'살충제 달걀' 10% 밖에 회수 못해…나머지는 어디에 "안심" vs "섣불러"…"10년간 살충제 500톤 살포" 주장도 '살충제 달걀' 일주일…정부 조사에도 소비자 불신 여전 '살충제 달걀' 파동서 드러난 문제들…4가지 핵심 쟁점 친환경 농장서 '금지 농약 DDT' 검출…뒤늦게 알려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