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스페인 인파 속 '지그재그' 차량 테러…악몽같은 순간

입력 2017-08-18 21:0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오늘(18일) 이른 아침부터 세계가 놀랄 일이 있었습니다. 스페인에 차량 돌진 테러가 난 겁니다. 일단 바르셀로나의 관광지를 노렸습니다. 적어도 14명이 숨지고, 100명 넘게 다쳤습니다. 사상자들의 국적은 24개로 확인됩니다. 사실상 세계를 향한 공격이죠. 6시간쯤 뒤, 가까운 해안 도시 캄브릴스도 공격을 받습니다. 이 역시, 차량 테러였습니다. 차량 같은 일상적인 도구로 큰 기술 없이 이뤄지는 '로테크 테러'에 공포가 확산하고 있습니다.

연지환 기자, 그리고 김성탁 특파원이 차례로 전합니다.

[기자]

끊이지 않는 비명소리, 물건을 내팽개치고 건물로 뛰어들어가는 사람들.

유모차를 미는 아빠의 발걸음은 다급해보입니다.

순식간에 인도는 피를 흘리며 도움을 요청하는 사람들로 넘쳐납니다.

"차에 치인 사람들이 공중에 붕 떴다 떨어졌고, 수백명이 파도처럼 도망다녔다"

목격자들은 악몽같은 순간을 이렇게 기억했습니다.

[마누엘/목격자 : 사람들이 겁에 질려 뛰어다녔고 얼굴에는 피가 잔뜩 묻어있었습니다. 정말 끔찍했습니다.]

현지시간 17일 오후 4시 50분쯤 바르셀로나 람블라스 거리에서 차량 돌진 테러가 일어났습니다.

용의자들은 하얀색 벤을 몰고 관광객들로 꽉 찬 1.2km 길이의 람브라스 거리로 들이닥쳤습니다.

살상을 키우기 위해 인도쪽으로 500여m를 전속력으로 달린 뒤 멈춰섰습니다.

[오스카 카노/목격자 : 갑자기 많은 사람들이 차에 들이 받히고, 흰색 밴이 지그재그로 움직이며 돌진했어요. 경찰들이 그 차를 뒤쫓았어요.]

화가 피카소가 거닐었고, '시민의 영원한 산책로'로 불린 람블라스 테러로 지금까지 13명이 숨지고 100명 이상이 다쳤습니다.

경찰은 모로코 출신 등 용의자 3명을 체포했다고 밝혔습니다.

바르셀로나 테러 6시간 뒤 100km 떨어진 캄브릴스에서도 차량 돌진 테러로 시민 1명이 숨지고 6명이 다쳤습니다.

경찰은 용의자 다섯 명을 사살했습니다.

IS는 바르셀로나 공격을 수행했다며 배후를 자처했습니다.

현재까지 한국인 피해 상황은 보고되지 않았습니다.

관련기사

바르셀로나 도심 한복판 '승합차 테러'…90여 명 사상 휴가철 인파 겨냥 지그재그 운전…IS, 테러 배후 자처 누구나 타는 자동차로 민간인 공격…지구촌 테러 공포 [아침& 지금] 바르셀로나 테러…사망 13명·부상 100여명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