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오늘의 정치브리핑

입력 2017-08-18 19:17 수정 2017-08-18 23:4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8월 18일 정치부회의 시작합니다. 반장들 반가워요. 자, 금요일이니까 힘내서 합시다. 금요일 맞죠? 자, 임 반장, 지금 이제 정경두 합참의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열리고 있잖아요? 저도 뭐 쭉 중간중간 봤는데, 그 어떻습니까? 최근에 자유한국당이 전술핵재배치를 당론으로 정했잖아요? 전술핵재배치 문제에 대해선 확실하게 선을 긋는 것 같더라고요.

[임소라 반장]

네, 그렇습니다. 한반도 비핵화 원칙을 준수해야 한다. 라면서 전혀 고려하고 있지 않다. 이런 입장을 밝혔습니다.

[앵커]

아, 그렇군요. 최 반장, 어제(17일) 그리고 그저께 이제 MBC 사태를 조금 다뤄봤는데, 오늘부터 MBC 아나운서들이 제작거부에 들어간다고 그랬었잖아요? 27명이라고 그랬었죠 어제? 어떻게 됐나요, 실제로 그렇게 됐나요?

[최종혁 반장]

네, 오전 8시부터 출연, 제작 거부에 들어갔는데요. 제가 아침에 일어나면 즐겨듣는 라디오 방송이 있는데, 해당 프로그램 아나운서도 오늘이 마지막 방송이다. 이렇게 인사를 하더라고요. (몇시에 일어나는데요?) 저는 뭐 6시쯤 일어나는데요.

[앵커]

아, 그래요? 아닌 것 같은데… 네, 좋습니다. 들어가서 얘기를 이어갑시다. 네 반장들 자리에 앉았으면 정치부회의 시작을 하죠. 조금전인 오후 4시인가요? 김영록 농식품부 장관이 살충제 달걀 전수조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그러니까 1239곳의 산란계 농장에 대한 전수조사 결과 모두 49곳의 농가에서 살충제 달걀이 발견이 됐고요, 김 장관은 일단 오늘부터 출하되는 모든 달걀은 안전하다고 강조를 했습니다.

그러니까 총 달걀 물량의 한 96%는 정상 공급된다고 봐야되는 거죠. 그리고 어제 저희가 얘기했지만 전수조사 과정에서 일부 부실한 조사가 있었던 사실은 또 확인됐습니다. 그러니까 121개 농장에 대한 부실조사 논란이 있었대요. 아까 그 장관이 설명하는 것을 들어보니까요.

그래서 재조사를 했답니다. 재조사를 했더니 두 곳에서 살충제 달걀이 발견이 됐대요. 그러니까 기본적으로는 이번 전수조사 과정에서 조금 부실한 조사가 있었음이 확인이 됐다. 이렇게 봐야될 것 같고요.

지금 이제 김 장관 얘기를 들어보면은 일단 오늘부터, 출하되는 달걀은 이제 문제가 없다고 했고요. 이제 계란 물량이 거의다 풀렸으니까 사태가 조금 진정되어가는 국면인 것은 맞지마는 사태가 끝난 건 아니잖아요? 그쵸?

그러니까 이번사태를 겪으면서 많은 생각을 하게 하는데, 특히 주무부처들이 이번 달걀 파문 과정에서 조금 우왕좌왕하는 모습을 보였고요, 손발도 잘 안 맞은 그런 모습도 이제 군데군데 연출을 했거든요.

그러니까 이런 부분들은 범정부 차원에서 철저한 점검이 사후에 조금 뒤따라야 될 것 같고, 사실 이번 살충제 달걀 관련해서는 경고음이 오래전부터 울렸었잖아요.

그런데 왜 이 문제가 조치가 안됐는지, 공론화되지 않았는지 한 번 저희가 천천히 따져봐야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자, 조금 더 자세한 얘기는 양 반장 발제 때 해보는 거로 하고요.

그리고 한미 양국이 22일, 22일이 무슨 요일이에요? 화요일이죠? 다음주 화요일에 한미 자유무혁협정, 그러니까 FTA 개정 논의를 시작하기로 했습니다. 그러니까 일단은 영상회의부터 시작하고요.

차후로 이제 직접 접촉에 나서는건데, 사실 뭐 예정이 됐던거긴 하지만은 정말 올게 왔습니다. 지금 미국은 트럼프 대통령이 여러차례 강조를 했지만, 무역적자 해소를 위해서 상당히 터프하게 나올겁니다.

강하게 나올거고요. 특히 자동차와 철강 부분을 양보하라는 얘기를 하고 있는데, 지금 자동차 같은 경우는 미국의 대한 무역적자의 80%를 차지하고 있거든요. 그러니까 자동차와 철강 분야에 대한 압력이 상당히 좀 셀거고, 저희가 방어는 방어대로 잘 하면서 또 서비스 부문은 우리가 또 적자에요.

서비스 교역은 우리가 또 늘릴 수 있는 방안을 현명하게 찾아야 될 것 같습니다. FTA 얘기는 다음 주에 좀 더 자세한 얘기를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자, 그리고 말입니다. 조금 전에 들어온 속보를 보니까요. 철원 지역에서 포사격 훈련중에 사고가 있었네요.

폭발 사고가 일어나서 1명이 사망했고, 6명이 부상했다는 그런 소식이 들어왔는데, 조금 더 자세한 내용이 들어오면은 다시 한 번 이야기를 하는 거로 하겠습니다.

자, 오늘 정치부 회의는요 먼저 최종혁 반장 발제를 들어보면서 국정원 적폐청산 작업과 공영방송사 제작거부상황을 알아보고요. 이어서 DJ추도식 합참의장 청문회 등을 다루겠습니다. 살충제 달걀 파문 관련해서 알아보고요. 정치권 분위기도 자세히 짚어보겠습니다. 그럼 먼저 여당팀 최종혁 반장의 발제부터 시작하겠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