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동물단체 "농식품부가 살충제 계란 주범…공장식축산 폐지하라"

입력 2017-08-18 14:30

"AI 반복에 살충제 지적돼도 축산업 이익 중시…동물복지 이관해야"
"싼값에 육식하려는 욕심이 문제 근원…육류 생산·소비 줄여야"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AI 반복에 살충제 지적돼도 축산업 이익 중시…동물복지 이관해야"
"싼값에 육식하려는 욕심이 문제 근원…육류 생산·소비 줄여야"

동물단체 "농식품부가 살충제 계란 주범…공장식축산 폐지하라"


동물단체 "농식품부가 살충제 계란 주범…공장식축산 폐지하라"


한국동물보호연합·케어 등 동물단체들은 "'공장식 축산의 안전 문제를 규제하지 않은 농림축산식품부가 '살충제 계란' 파동의 주범"이라고 18일 비판했다.

11개 동물권·환경단체는 이날 정오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살충제 계란 파동의 해법은 이미 나와있다"면서 "국내 알 낳는 닭 사육장의 99%를 차지하는 공장식 축산과 감금틀 사육을 폐지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닭을 자연상태에 두면 흙을 몸에 비비는 '흙 목욕'과 자기 발 등을 이용해 진드기와 벼룩을 없애는 생존 본능을 보인다"면서 "철장 안의 닭은 흙 목욕은커녕 제대로 움직이지도 못한다"고 지적했다.

이어서 "닭에 기생하는 진드기는 살충제에 내성을 갖게 된다"면서 "결국 살충제 살포 주기가 빨라지고 약품의 강도도 높아지다 보니 살충제 잔류량이 많아지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단체들은 살충제 계란 파동이나 조류인플루엔자와 같은 동물 환경 문제가 불거질 때마다 공장식 축산이 원인으로 지적되는데도 농식품부가 이를 규제하지 않는 근본적인 이유는, 농식품부가 축산업의 이익을 중시하기 때문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농식품부는 축산업체에 대한 조사나 감독을 금기시한다"면서 "닭 살충제 문제도 지난해부터 언론과 소비자연맹, 국정감사 등에서 수차례 지적됐음에도 농식품부는 대책을 세우지 않았다"고 규탄했다.

농림축산검역본부와 시·도 가축위생연구소는 평균 2년에 한번씩 살충제 성분 중 하나인 '트리클로폰' 잔류량 검사를 해왔지만 닭고기는 제외돼 닭 사육 농가는 살충제 잔류량 검사를 받지 않았고, 올해 4월 한국소비자연맹도 피프로닐·비펜트린 오염 가능성을 제기했으나 대책을 세우지 않았다는 지적이다.

단체들은 "산업과 규제를 분리하지 않으면 이 사태가 지난 후 농식품부는 다시 관행으로 돌아갈 것"이라면서 "축산업자와 이해관계에 묶여있는 농식품부를 규제하기 위해 동물복지 업무는 환경부로 이관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아울러 이들은 "궁극적으로 과도한 계란 생산 및 소비를 줄여야 한다"면서 "우리나라도 과자 등 가공식품을 만들 때 해외 추세에 따라 계란 사용을 줄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국동물보호연합 이원복 대표는 "싼값에 최대한 육식을 하려는 인간의 욕심이 모든 문제의 근원"이라면서 "계란을 포함해 육식을 줄이고 생산량도 줄여서, 자연상태로 기른 육류품을 제대로 된 비용을 치르고 먹어야 한다"고 의견을 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동물보호 운동가들은 철장 안에 갇힌 채 살충제를 맞는 닭의 모습을 흉내 내는 퍼포먼스를 펼쳤다. 이들은 환경·소비자단체들과 함께 1인시위와 집회 등 공장식 축산 폐지 요구 활동을 확대할 계획이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친환경' 살충제 달걀 무더기 검출…소비자 분노 확산 국제 기준조차 없는 성분도…살충제 2종 '추가 검출' [단독] 살충제 검출된 '친환경 농장'…솜방망이 처벌 논란 [단독] 스탬프만 있으면…못 믿을 '계란 껍질 생산표시' '총체적 부실' 친환경 달걀 인증…무너진 신뢰, 대책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