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친환경' 살충제 달걀 무더기 검출…소비자 분노 확산

입력 2017-08-18 07:5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파문이 이어지고 있는 살충제 달걀 사태, 이번에는 집중 보도해드리겠습니다. 나흘전이었던 지난주 월요일이었습니다. 국내에서 처음으로 살충제 달걀이 발견된 이후, 이제 오늘(18일) 정부의 전수조사 최종결과 발표를 앞두고 있는데, 이 과정에서 이번 사태와 관련한 총체적인 문제점들이 곳곳에서 드러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먼저 현재까지 정부의 발표 내용부터 정리해드리면 어제 살충제 검출 농장이 60곳이나 추가로 나오면서 그제까지 포함하면 67곳이 됐습니다. 이 과정에서 정부 발표는 왔다갔다 했고 부실조사 정황도 드러나고 있습니다.

전다빈 기자입니다.

[기자]

정부는 어제 오전까지 전국의 달걀 농장 1239곳 중 876곳 검사를 끝냈다고 밝혔습니다.

그 중 67곳에서 살충제 성분이 검출됐고, 32개 농가는 기준치 초과로 유통에 부적합하다는 판정을 받았습니다.

지난 15일까지만 해도 살충제 성분이 검출된 농가는 3곳이었지만 이틀 만에 그 숫자가 확 늘었습니다.

플루페녹수론, 에톡사졸 등 기존엔 검출되지 않았던 새로운 농약 성분도 나왔습니다.

특히 대형마트인 홈플러스에 이어 이마트에도 이들 농장의 달걀이 납품된 것으로 확인돼 논란이 확산 중입니다.

달걀 껍데기에 해당 농장의 기호가 쓰여 있다면 판매처에 반품하고 환불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들이 이번 달걀 파문에 특히 놀란 것은 살충제 성분 검출 달걀이 대부분 친환경 농가의 것이었기 때문입니다.

검출 농가 67곳 중 일반 농가는 4곳뿐이고 친환경 농가가 63곳, 그중에서 28곳은 기준치 초과로 부적합 판정을 받았습니다.

정부는 어제까지 나머지 농장들에 대한 검사를 마치고 오늘 최종 결과를 내놓을 예정입니다.

하지만 조사 과정에서 표본을 부적절하게 채취하는 등 부실조사 논란도 일고 있습니다.

결국 김영록 농식품부 장관은 121개 농장에 대해선 재검사를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전체 조사 대상 10곳 중 1곳꼴로 문제가 있었다는 걸 인정한 셈입니다.

관련기사

살충제 2가지도 추가로…'아예 나오면 안 되는' 금지물질 농식품부, 농장명단 정정 또 정정…부처간 엇박자 논란도 새로운 살충제 나온 '작은 농장' 보니…관리 사각지대 [단독] "스탬프만 있으면…" 달걀 '생산 표시' 마음대로 조작 복잡한 유통 과정도 문제…살충제 계란 '추적' 어려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