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2013 국정원 수사팀' 재집결…오늘부터 정식 수사 착수

입력 2017-08-17 08:0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앞서 말씀드린 대로 이 국정원 댓글 의혹과 관련해 오늘(17일)부터 검찰이 수사에 착수합니다. 또 이달 말에 선고를 앞두고 있는 원세훈 전 국정원장에 대해 변론 재개를 법원에 요청할지도 이르면 오늘 발표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초반부터 수사가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심수미 기자입니다.

[기자]

검찰은 오늘부터 정식으로 특별수사팀을 발족하고 수사에 착수합니다.

특히 2013년 '국정원 댓글 사건'을 수사했던 서울중앙지검 진재선 공안2부장과 김성훈 공공형사수사부장, 이복현 부부장 등이 특별수사팀에 합류할 예정입니다.

그동안 원세훈 전 원장의 재판을 담당해 온 이들은 지난 11일과 14일 두 차례에 걸쳐 국정원 적폐청산 TF에서 자료를 넘겨받아 분석해 왔습니다.

관건은 2013년 수사 당시 1명을 적발하는데 그쳤던 민간인 개입 정황이 최대 3500명까지 늘어난 데 있습니다.

이들 중에는 탈북자 단체와 이명박 전 대통령 팬클럽 등도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다만 국정원 개혁발전위원회가 댓글 부대를 이끈 팀장급 30명을 수사 의뢰하라고 국정원에 권고했지만 아직 국정원은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검찰은 국정원의 수사 의뢰가 없더라도 자체적인 자료 분석에 따라 혐의점이 구체화되면 바로 강제 수사에 들어갈 방침입니다.

또 검찰이 오는 30일 선고를 앞둔 원세훈 전 원장에 대해 변론을 재개해달라고 법원에 신청할 지 여부도 이르면 오늘 발표될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기사

[단독] 댓글조작, 탈북단체 동원 정황…"원고료는 국정원서 지급" '미흡' 지적에도…탈북단체에 나랏돈 수억 '수상한 지원' [단독] 'MB 지지단체'도 국정원 댓글 부대 활동 정황 [단독] '양지회' 회원들 팀장으로…드러나는 '댓글부대' 실체 [단독] 국정원 적폐청산TF, "원세훈 직접 조사 유력 검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