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국민을 책임지는 국가'…문 대통령, 세월호 유족들 면담

입력 2017-08-16 14:50 수정 2017-08-16 15:0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그럼 첫 소식은 청와대를 연결합니다.

박현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16일) 취임 후 처음으로 청와대에서 세월호 참사 피해자와 가족들을 만나고 있죠. 면담은 언제부터 시작됐습니까?

[기자]

네, 면담은 오후 1시 반부터 청와대 영빈관에서 시작됐습니다.

일정상으로는 약 1시간 반정도 진행될 예정인데요. 더 길어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청와대는 오늘 면담에 참석을 원한 가족들 모두를 초청하겠다는 원칙을 세웠습니다.

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 운영위원장인 전명선씨 등 세월호 참사 피해자와 가족 200여명이 참석할 예정입니다.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 장하성 정책실장, 더불어민주당 전해철 의원 등 당정청 인사들도 이 자리에 함께합니다.

[앵커]

그렇다면 오늘 면담에서 어떤 이야기가 주로 오갈 것으로 보입니까?

[기자]

오늘 청와대가 마련한 행사의 부제는 '304명 희생된 분들을 잊지 않는 것, 국민을 책임지는 국가의 사명'입니다.

청와대는 "정부를 대신해 문 대통령이 직접 모두발언에서 직접 사과와 위로의 뜻을 전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어지는 면담에서 문 대통령은 주로 유가족들의 의견을 들을 예정이고요.

정부 차원의 진상규명 의지를 다시 한번 확인하고, 피해자 지원 대책을 발표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 이 자리에서 세월호 선내 미수습자 수습 문제와 2기 세월호 특조위 출범 문제 등도 함께 다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문 대통령은 그동안 세월호 문제에 대해 각별한 관심을 보여왔죠?

[기자]

네, 문 대통령은 앞서 취임 이틀째인 지난 5월 11일에 세월호 특조위 활동 마감에 대한 안타까움을 표하며 재조사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습니다.

또 같은 달 15일에는 스승의 날을 맞아서 참사 당시 숨진 기간제 교사의 순직 인정을 지시하기도 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대선 후보 시절에도 진상 규명과 2기 특조위 구성, 추모 사업의 조속한 추진 등을 공약한 바 있습니다.

그보다 더 앞서서는 지난 2014년 새정치민주연합 의원 시절에 세월호 희생자 고 김유민양 아버지 김영오씨가 세월호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며 단식에 들어가자 함께 동조 단식에 나선 적 있습니다.

관련기사

문 대통령, 내일 세월호 가족 만난다…직접 사과·위로 [단독] "뼈 한 점씩 나올 때마다…" 미수습자 가족 심층 인터뷰 세월호서 발견된 철근 더미…침몰 원인 '과적' 재주목 '세월호 7시간' 봉인 두고 헌법소원…위헌 여부 가린다 세월호 화물칸서 발견된 '동물 추정 뼈', 사람 뼈로 확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