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잠자던 '룽먼 단층대' 깨어났나…지진 공포 휩싸인 쓰촨성

입력 2017-08-10 10:2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현지 상황을 좀 더 보겠습니다. 이번에 강진이 발생한 이곳은 구채구로 유명한 관광명소입니다. 지진이 나고 3만 명의 관광객들은 아수라장이 된 현장에서 공포에 떨었습니다.

연지환 기자입니다.

[기자]

관광객들이 거리로 쏟아져 나옵니다. 무너진 건물 더미에서 공포에 질려 발을 떼지 못합니다.

한글 간판 상점 앞에도 건물 잔해가 흩어졌습니다. 산악지대 관광에 나섰다 고립되기도 했습니다.

[리 차이/쓰촨성 관광객 : 버스가 뒤집어져서 여기까지 걸어와야 한다고 다른 승객 두 명에게 들었어요.]

하루 3~4만명이 찾는 관광지가 지진 공포에 휩싸였습니다.

관광객 사망자만 최소 6명입니다. 군인들은 실종자 수색에 나서고, 구조대는 관광객들에게 생필품을 지급하고 긴급대피 시키는 작전을 벌이고 있습니다.

쓰촨성은 세계자연유산인 판다서식지와 중국 4대 절경인 구채구로 유명해 재작년 한국에서만 16만명이 찾았습니다.

쓰촨성에서는 지난 100년간 규모 5.0 이상의 지진이 총 163번 발생했습니다.

약 7만명이 숨진 2008년 원촨 대지진때 관광객 2000여 명이 연락두절되기도 했습니다.

영국 지질연구소는 최근 히말라야 고원의 지각 판이 쓰촨성 분지지역을 밀어 올리면서 지진이 빈발하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유라시아판이 인도판과 부딪히며 생겨난 룽먼 단층대가 휴면기에서 깨어났을 가능성도 제기됩니다.

관련기사

중국 쓰촨성 강진 "5명 사망·63명 부상…100여명 고립" 중 쓰촨 관광지 구채구 강진…최소 7명 사망·88명 부상 중 쓰촨 100년간 163차례 지진 왜?…유라시아·인도 지각판 충돌 중국 구채구 갔던 한국인 99명 모두 대피…지진사망자 13명으로 중국 쓰촨 여진으로 긴장 고조…3만5천명 관광객 소개작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