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정부, 사드 부지 환경평가 계획 발표…"정식 절차대로"

입력 2017-07-28 20:53

"사드 부지 전체 일반 환경영향평가"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사드 부지 전체 일반 환경영향평가"

[앵커]

정부가 사드 부지에 대한 환경영향평가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박근혜 정부 당시에 사드 배치 시기를 앞당기기 위해서 사실상 '약식'으로 하겠다고 했던 걸 정식 절차대로 하겠다, 이렇게 수정한 겁니다. 이렇게 정식 절차를 따를 경우에 배치 결정이 나더라도 배치가 완료되는 시점은 내년 하반기가 될 걸로 보입니다.

유선의 기자입니다.

[기자]

환경영향평가는 건설 사업 전에 환경에 미칠 영향을 따져보도록 해놓은 제도입니다.

대상 부지가 33만㎡ 이상이면 주민 공청회가 필요한 일반 환경영향평가가 기본입니다.

하지만 국방부는 사드와 관련해 미군에 공여한 땅이 32만8000만㎡라며, 공청회를 건너뛰어도 되는 소규모 환경영향평가만 진행했습니다.

상황이 바뀐 건 정권교체 이후 청와대가 나서 미군에 공여할 부지가 본래 70만㎡란 사실을 공개하면서 부터입니다.

국방부가 공청회를 피하기 위해 부지를 쪼갰다는 의혹이 제기됐고, 문재인 대통령이 제대로 된 환경영향평가를 지시한 겁니다.

이제 70만㎡ 전체에 대한 일반 환경영향평가가 시작된 만큼, 사드 배치 완료 시점은 늦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국방부 관계자는 "일반 환경영향평가에는 보통 10~15개월이 걸린다"고 말했습니다.

이에 따라 당초 한·미 당국이 2017년 말까지로 합의했던 사드 1개 포대의 배치 완료 시점은 내년 하반기까지 늦춰질 전망입니다.

관련기사

제조업도 '사드 악재'…화장품·자동차 2분기 실적 반토막 성주 '사드 반대 촛불' 1주년…경찰, 한때 마을 봉쇄 트럼프 앞에서 '사드 반대' 꺼낸 시진핑…막 내린 G20 중·러 "사드 반대" 입장 일치…한·미에 맞선 공동 전선 사라진 중국인 관광객…'사드 장기화'에 문 닫는 면세점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