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3년 만에 뒤바뀐 논리…'담뱃값 인하론' 불붙이는 이유는

입력 2017-07-26 20:25 수정 2017-07-26 22:5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네 이렇게 한국당의 논리는 3년만에 완전히 바뀌었습니다. 국민건강을 위해서 담뱃값을 올리겠다고 했다가 이번에는 서민들이 값싸게 담배를 피울 수 있도록 담뱃값을 내리자는 것이죠. 한국당으로선 자신들의 논리도 뒤집어야 하고 또 실현될 가능성도 낮은데 왜 이렇게 담뱃값 내리기에 힘을 주는 것인가. 한국당으로서는 담뱃값 이슈를 쟁점으로 만드는 것만으로도 길게 보면 손해 볼 게 없기 때문이란 분석이 나옵니다.

윤영탁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2014년, 당시 새누리당 친박 핵심 인사들은 담뱃값 인상을 강하게 밀어붙였습니다.

그러나 담배 판매량은 정부 여당의 주장과는 달리 줄지 않았습니다.

2015년 반짝 줄었던 담배 판매량은 올 상반기 17억 갑을 넘으면서 2014년 20억 갑 수준을 회복해가고 있습니다.

때문에 지난 대선 때 홍준표 당시 후보가 담뱃값 인하를 공약 했을 때도 "명분도 없고 의도도 의심스럽다"는 비판이 나왔습니다.

[홍준표/당시 대선 후보 (4월 28일 대선토론) : 서민들을 위해서입니다. 동의하십니까?]

[심상정/당시 대선 후보 (4월 28일 대선토론) : 담뱃세 인하 이야기하기 전에 사과하셔야 합니다. 담뱃세 누가 인상했습니까. 담배 소비는 줄지 않고 세수만 느는 포인트 잡아서 꼼수 증세를 했어요.]

[홍준표/당시 대선 후보 (4월 28일 대선토론) : 그렇게 사람이 배배 꼬여가지고…]

한국당이 오늘(26일) 담뱃값 인하 관련 법안을 국회에 제출했지만 통과는 쉽지 않아보입니다.

민주당은 물론 다른 야당도 한국당의 갑작스러운 담뱃값 깎아주기에 부정적입니다.

때문에 정치 쟁점화에 목적이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옵니다.

지금 당장은 달라진 입장으로 인해 비판이 있을 수 있지만 결국 국민부담 줄여주자는 야당과 세금을 더 걷자는 정부 여당의 구도를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한국당 내에서는 "법안 발의를 통해 공론화를 일으키면 통과 안 돼도 의미는 있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담뱃값 올렸던 한국당, 돌연 "내리자"…'부자증세'에 맞불? 한몸으로 '증세' 추진하는 당·정·청…27일 방안 논의 예정 "명예과세" vs "세금폭탄"…여야 '증세' 프레임 대결 시작 줄어들지 않는 흡연율…올해 담뱃세도 12조 넘어설 듯 '우여곡절' 끝 처리된 추경, 통과 과정 들여다보니… 문재인 정부, '증세'로 2라운드…여당 '필요'·야당 '반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