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추경안 국회 통과…일자리 예산, 어떤 '자리' 만들까?

입력 2017-07-22 20:27 수정 2017-07-22 23:2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정부는 확보된 예산을 추석전에 상당 부분을 지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렇다면 11조 넘는 돈은 어디에 쓰이게 되는가, 서복현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기자]

정부 여당은 이번 추경을 일자리 추경이라고 했습니다.

신속한 일자리 창출이 목표인 만큼 민간기업의 하반기 채용이 집중되는 추석 전에 전체 추경의 70%를 집행한다는 계획도 내놨습니다.

먼저 이번 추경으로 중앙공무원 2575명이 새로 뽑는데요.

대도시 파출소와 지구대 순찰인력 등 경찰관 1104명, 군부사관 652명을 비롯해 인천공항 조기채용 인력과 근로감독관도 포함됐습니다.

지방교부세 등으로 지방공무원 7500명도 신규 채용될 예정입니다.

사회복지공무원, 소방관, 교사, 재난안전 인력 등입니다.

만약 추경 예산이 제대로 집행되기만 하면, 동네 치안이 좀 더 좋아지고, 화재나 재난 상황에서 국민의 재산과 안전을 지킬수 있게 됩니다.

사회서비스 일자리도 2만1000개가 만들어집니다.

보육과 요양, 장애인 복지, 공공의료 분야입니다.

그리고 노인일자리 사업에서도 3만개 이상의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계획입니다.

공공부문 뿐 아니라 민간 일자리 확충도 지원합니다.

대표적으로 중소기업이 청년 3명을 뽑으면 1명의 임금을 3년 동안 연 2000만원 한도로 지원하는 제도가 도입됩니다.

주택사업에도 투입되는데요.

눈에 띄는게 청년매입임대 제도입니다.

도심역세권이나 대학가의 기존 주택을 사들여 청년층에게 1500가구를 공급하는 사업입니다.

청년과 신혼부부, 영구임대주택도 추가 공급되고 노후공공임대주택 시설 개선에도 예산이 쓰입니다.

일자리와 함께 젊은층의 큰 고민이 바로 육아인데요.

육아휴직 첫 3개월 간의 급여를 두배로 올리고 국공립어린이집 신설도 애초 계획보다 두 배많은 360개를 확충한다는 계획입니다.

이번 추경안은 국회를 거치면서 가뭄대책과 평창올림픽 지원, 세월호 인양 피해 지역 지원금이 증액됐습니다.

관련기사

추경안 논의 급물살…오늘 밤 국회 본회의 상정될 듯 새정부 추경안 진통 끝 본회의 통과…11조300억원 규모 여야, 정부조직법 처리에 잠정 합의…추경안은 불투명 문 대통령-여야 대표 만난다…홍준표 불참 속 국정 논의 여야, 소득 없었던 '심야 협상'…본회의 재개도 불투명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