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세월호 특조위 무력화"…'캐비닛 문건'에 드러난 지시

입력 2017-07-18 20:33 수정 2017-07-19 00:5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세월호 참사는 늑장 대응과 구조 실패, 이후에 허위 발표와 부실 수사까지 박근혜 정부의 무능과 무책임을 고스란히 드러냈습니다. 이후 여론에 떠밀려서 세월호 진상 규명을 위해 출범했던것이 바로 '세월호 참사 특별조사위원회'죠. 그러나 박근혜 정부는 세월호 특조위와 내내 불편한 관계를 유지했습니다. JTBC 취재 결과, 박근혜 정부 청와대가 세월호 특조위 무력화 지시까지 내렸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비서실장 주재의 수석회의에서 구체적인 계획까지 제시했는데 당시 회의내용을 정리한 문건이 최근에 청와대 정무수석실에서 발견된 문서 더미에 들어있었습니다.

먼저 정제윤 기자의 단독보도입니다.

[기자]

세월호 특조위는 참사 이듬해인 2015년 출범했습니다.

세월호 특조위는 출범 초기부터 박근혜 정부 새누리당과 불편한 관계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청와대는 세월호 특조위 무력화 지시를 내립니다.

최근 청와대 정무수석실에서 발견된 비서실장 주재 수석비서관회의 정리 문건에서 세월호 특조위 무력화 지시가 구체적으로 나타났습니다.

사정당국의 한 관계자는 "수석회의를 정리한 회의록에 세월호 특조위를 무력화시키라"는 지시가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언론과 협조해 일탈행위 등을 부각시켜서 세월호 특조위 자체를 무력화하라"고 주문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정부에 우호적인 언론들을 활용해, 세월호 특조위에 대한 비판적인 보도를 내고 특조위 활동 자체를 무력화 시키는 방안을 논의한 걸로 풀이됩니다.

세월호 참사의 진상 규명을 위해 출범한 세월호 특조위를 청와대가 앞장서서 무력화시키려 했다는 구체적 정황이 드러난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이 자리에서 논의된 내용은 비서실장을 통해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보고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관련기사

청와대 문건 추가 발견…"위안부·세월호 적법치 않은 지시도" 수석비서관회의 문건 다수…국정농단 '조직적 진행' 시사 "문건 모른다" 했지만…커지는 '우병우 재조사' 목소리 박근혜 강제구인 허용…특검, 이번엔 성공할까 캐비닛서 '언론 활용방안'…우호·비우호 구분 대응 정황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