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노동계 "현실 반영 안돼", 재계 "부담 증가"…엇갈린 반응

입력 2017-07-16 20:3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최저 임금의 인상 폭을 둘러싼 반응은 크게 엇갈렸습니다. 일단 노동계는 아쉬움을, 재계는 어려움을 호소했습니다. 청와대와 여당은 후속 조치 마련에 나섰지만, 야당은 사용자 입장에서 우려를 표했습니다.

박현주 기자입니다.

[기자]

노동계는 최저임금 인상안이 여전히 실제 생활비를 반영하지 못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김종인/민주노총 부위원장 : 현장에서 피눈물 흘리고 있는 저임금, 최저임금 노동자들은 정말 성에 차지 않을 것입니다.]

반면 재계는 종소기업들의 부담 증가를 앞세워 반발했습니다.

한국경영자총협회는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의 절박한 외침을 외면했다"고 평가했습니다.

정치권의 반응도 평행선을 달렸습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포용적 성장의 첫 걸음"이라며 환영한 반면,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인상률이 규정 속도를 위반했다"는 논평을 내놨습니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인상 자체에 대해선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면서도 시급한 소상공인 지원대책을 주문했습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 때 2020년까지 최저임금 1만원 달성을 공약했습니다.

이를 위해선 내년부터 15.7% 인상이 필요한데, 이번 결정이 필요한 인상폭을 웃도는 만큼 청와대는 일단 안도하는 분위기입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최저임금 문제는 모든 부분을 균형 있게 준비해왔다"면서 "중소기업과 영세사업자를 위한 대책도 곧바로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관련기사

내년 최저임금 '7530원'…11년 만에 두 자릿수 인상률 "최저임금 1만원·비정규직 철폐"…광장 나선 노동자들 [영상] 조대엽 "최저임금 1만원…일과 삶의 균형 실현" 비용 더 들더라도…"경비원과 상생" 실천하는 주민들 "가맹점·카드 수수료, 최저시급 1만원 인상에 걸림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