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예결위, 추경 심사 돌입…'공무원 일자리 예산' 핵심 쟁점

입력 2017-07-14 21:5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국회 예산결산 특별위원회의 추가 경정예산 심사가 오늘(14일) 시작됐습니다. 추경안이 제출 된 지 벌써 한 달이 넘었기 때문에 여야 모두 '빠른 처리'를 다짐하고는 있지만 내용을 두고는 여야 입장 차가 작지 않은 상황입니다.

이윤석 기자입니다.

[기자]

마침내 국회 예결위가 열렸지만, 바로 심사가 진행되진 못했습니다.

야당은 추경안의 법적 요건을 한 번 더 문제 삼았고,

[김광림/자유한국당 의원 : 법률에 근거도 없고 전례도 없고, 추경 심사를 어디에 잣대를 놓고 할지…]

장관 인사청문회를 도마에 올리기도 했습니다.

[박찬우/자유한국당 의원 : 인사청문이 파행으로 가면서 추경이 늦어진 측면이 있죠.]

여당은 추경을 통한 공무원 추가 채용이 일자리 확대의 마중물이 될 거라며 심사를 서두르자고 주장했습니다.

반면 야당은 근본적인 일자리 대책이 아니라며 공무원 숫자 늘리기에 대해선 반대 입장입니다.

이에 따라 야당은 추경에 포함된 공무원 1만2000명의 채용 준비 비용도 부적절하다며 삭감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 항목의 예산은 전체 추경 규모 11조 원 가운데 80억 원에 불과합니다.

하지만 '일자리 추경'이란 상징성이 있어 여당으로선 꼭 지켜야 하는 예산입니다.

이 때문에 여야 모두 밤샘 심사라도 해서 18일 국회 본회의 땐 추경을 처리하자는 입장이지만, 이를 위해선 먼저 공무원 일자리 예산에 대한 이견부터 좁혀야 하는 상황입니다.

한편 청와대는 본회의 다음날인 19일 문재인 대통령이 여야 5당 대표를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을 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국회 정상화 물꼬 튼 '자진사퇴'…추경안 논의하나 한국당, 추경 수정안 제안 방침…국회 정상화 될 듯 예결위, 추경 심사 본격화…여야 모두 참여할 듯 추미애 "야당, 추경 심사재개 환영…제가 자기정치 하겠나" 예결위, 추경안 심사 실질적 첫발…여야 의원 모두 참석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