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트럼프 앞에서 '사드 반대' 꺼낸 시진핑…막 내린 G20

입력 2017-07-09 20:34 수정 2017-07-12 14:16

문 대통령 10일 귀국

정상외교 재개…한미일 '북핵 공감대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문 대통령 10일 귀국

정상외교 재개…한미일 '북핵 공감대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G20 정상회의를 마치고 내일(10일) 오전 귀국합니다. 문 대통령은 이번 G20 참석으로 국정농단 사태 이후 반년 넘게 중단됐던 정상외교를 재개했습니다. 최대 현안이었던 북핵 문제에 대해서도 한미일 3국은 공감대를 마련했습니다. 중국 러시아와는 입장 차이가 드러났지만 우리의 역할에 대해서는 충분히 설명했다는 게 청와대의 판단입니다. 이런 가운데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회담에서 사드 배치에 대한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습니다.

먼저 첫 소식, 베이징에서 신경진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기자]

미·중 정상이 지난 4월 마라라고 회담 이후 두번째로 만났습니다. 시진핑 주석은 양국협력을 강조했습니다.

[시진핑/중국 국가주석 : 중국과 미국이 협력을 강화하는 것은 세계 평화와 발전에
유익합니다. 또 양국 국민과 세계에도 이롭습니다.]

반면 트럼프 대통령은 북핵 문제부터 거론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 : 우리가 북한에 직면한 실질적인 문제에 대해 중국이 해온 일들에 고맙게 생각합니다. (북한 관련) 문제에 대해 무언가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시진핑 주석은 "유엔 안보리의 관련 결의를 위반한 북한 활동에 대해 국제사회가 필요한 반응을 내놓는 것과 동시에 대화를 촉진하고 상황을 통제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북한의 'ICBM'과 '제재'를 직접 거론하지는 않았지만 대북 제재에 중국도 동참하겠다고 밝힌 겁니다.

중국은 사드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습니다.

시진핑 주석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미국이 한반도에 '사드'를 배치하는데 반대한다"고 말했다고 중국 외교부가 밝혔습니다.

한중정상회담 발표문에서 '사드'를 직접 거론하지 않았던 데서 한발 더 나아간 겁니다.

최근 유엔에서는 원유공급 중단을 골자로 하는 대북 제재안이 논의되고 있습니다.

미-중 정상이 한반도 상황에 대해 긴밀히 협력하겠다고 밝힌 상황에서 어떤 수위의 제재안이 나올지 주목됩니다.

관련기사

중국 "미국법에 근거한 제재 반대"…미 주장에 반격 첫 한·중 정상회담…'대북 압박' 공감, 사드 시각 차 트럼프-시진핑 회담…"추가 대북제재" "사드배치 반대" [풀영상] 문재인 대통령 '한반도 평화구상' 베를린 연설 [청와대] 한미일 3국 '감내 못할 제재'로 북 변화 압박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