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정치와 절연' 국정원 적폐청산 의지…조사 전망은?

입력 2017-07-03 21:13 수정 2017-07-05 11:2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방금 전해드린 두 사안은 문재인 정부의 국정원 적폐 청산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습니다. 왜 그런 얘기가 나오는지, 해당 조사는 어떤 의미를 갖는 지, 또 어떻게 앞으로 조사가 될지 취재기자와 한 걸음 더 들어가 보겠습니다. 오이석 법조팀장이 나와 있습니다.

두 사건은 잘 아시는 것처럼 이명박, 박근혜 정부 당시에 있었던 이른바 국정원 논란과 관련한 중요한 사안들인데요. 이 사건들에 대한 재조사가 필요한 이유를 간단하게 정리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기자]

일단 두 사안의 배경에 대해 설명이 필요합니다.

먼저 일명 '논두렁 시계'라고 불리죠. 2009년 대검중수부가 노무현 전 대통령과 그 일가를 수사하던 중 언론에 박연차 전 태광실업 회장이 노 전 대통령 부부에게 고가의 시계를 선물했다, 검찰 수사가 진행되면서 시계를 김해 봉하마을 논두렁에 버렸다는 보도가 나왔는데요.

당시 노 전 대통령 측은 그런 사실이 없다고 부인했고, 검찰 역시 이를 기자들에게 확인해준 바가 없었습니다.

검찰의 수사가 계속되면서 노 전 대통령이 스스로 목숨을 끊는 비극이 이어졌는데요.

해당 사안은 검찰의 대표적인 피의사실 공표 논란으로 꼽히면서 중수부 폐지론 등 후폭풍을 거세게 몰고 왔습니다.

그런데 당시 수사책임자였던 이인규 전 중수부장이 검찰을 떠난 뒤에 한 언론에 노 전 대통령 수사 내용 일부를 과장해 언론에 흘린 게 국정원이라고 밝혔고, 몇 단계를 거쳐 보도가 이뤄졌으며 개입 근거는 때가 되면 밝힐 것이라고 하면서 국정원으로 의혹이 옮겨간 겁니다.

[앵커]

이제 그 때가 다가오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 말 표현을 그대로 따르자면. 채동욱 전 검찰총장의 혼외자 논란 역시, 국정원이 중간에 개입을 했다, 정보를 유출한 것 아니냐는 논란이 불거진 사안이죠? 어땠습니까, 그 당시 내용이?

[기자]

2013년 박근혜 정부 출범 첫 검찰총장이 된 채 전 총장은 인터넷 댓글을 통한 국정원의 대선 개입 수사를 지휘했습니다.

당시 수사팀장은 윤석열 현 서울중앙지검장이었죠.

그런데 채 전 총장의 혼외 아들 관련 보도가 나오면서 배경과 개인정보 유출 문제 등이 논란으로 떠올랐는데요.

이때 검찰에서 수사를 통해 국정원 직원 송 모 씨 등 일부를 불구속 기소했습니다.

당시 송 씨는 해당 내용을 모르는 사람에게 들었다고 했고, 검찰은 관련 수사를 그대로 마무리했습니다.

법원은 해당 재판을 진행하면서 송 씨 등에 대해 수긍하기 어려운 주장이고, 그런 검찰의 판단에 따라서 국정원의 조직적 개입에 대한 논란이 커졌습니다.

[앵커]

이번 재조사… 사실 이 두 건뿐만 아니라 저희들이 지난번에 보도해드린 바에 따르면 12건입니다. 무엇무엇이 모두 12건에 해당하느냐 하는 것은 아직 공식적으로 나온 바는 없지만, 지금 대표적으로 이 두 가지가 드러나고 있는 셈인데 재조사는 무슨 의미를 갖는다고 봐야 될까요.

[기자]

이명박 정부와 박근혜 정부에서 국정원은 국내 정치 개입이 늘 문제가 됐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예가 국정원 댓글 사건으로 알려진 2012년 대선에서 댓글 부대의 활동이었습니다.

이번 두 사건 역시 국정원이 갖고 있던 정보를 이용해 사실상 정치적으로 영향을 주려 했다는 의심을 사고 있는데요.

문재인 정부는 출범 전부터 국정원의 국내 활동 금지를 선언한 만큼, 과거 논란이 된 사건의 진상규명을 통해 국정원 바로세우기를 위한 첫 단추 꿰기에 나섰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앵커]

그러면 앞으로 조사는 어떻게 진행이 될 것인가, 예를 들면 아까 이인규 전 중수부장 얘기가 나오지 않았습니까? 이인규 전 중수부장이 그 당시에 얘기를 할 때, 정보출처가 국정원으로부터 있었다는 얘기까지 한 상황이라면… 모르겠습니다, 이건 취재가 안 됐을지도 모르겠는데, 국정원의 TF팀에서는 이인규 전 중수부장에 대해서도 조사할 수 있느냐, 아니면 국정원 내부에서만 조사하느냐 하는 궁금증도 생기는데요. 어떻게 봐야 될까요?

[기자]

일단 이번 조사는 과거 행위에 대한 조사입니다.

그렇다 보니 많은 정보를 가진 국정원이 논두렁 시계와 채동욱 전 총장의 혼외 아들 사안 등에서 어떻게 조직적으로 움직였는지, 또 그 속에 어떤 인물들이 개입했는지를 조사해야 할 것 같고요.

이에 따라 해당 사안과 관련한 전현직 국정원 직원들은 당연히 조사 대상이고요. 이런 발언을 했던 이인규 전 중수부장도 필요에 따라서는 참고인 등으로 조사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만일 이것이 조사에서 수사로 넘어가게 되면, 당연히 수사 대상이 될 수 있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도 상식적으로 하게 되는군요. 오이석 기자였습니다.

관련기사

[단독] 국정원, '우병우에 최순실 보고' 의혹도 캔다 국정원 개혁위원회 발족…'적폐청산 TF' 정치개입 조사 국정원 댓글·해킹 의혹…'적폐청산 TF' 앞에 놓인 과제 국정원 개혁위 발족…'적폐청산 TF' 꾸려 정치개입 의혹 조사 국정원 '정치와 절연' 첫발…국내 정보수집 기능 폐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