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장시호 "최순실, '정윤회 문건' 때도 민정실 도움 청해"

입력 2017-06-30 09:18 수정 2017-06-30 09:1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어제(29일)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의 두 번째 재판에 최순실씨의 조카 장시호씨가 증인으로 나왔는데요. 눈에 띄는 장면들이 많았습니다. 정윤회 문건 사건 당시, 최순실씨가 민정수석실을 통해 해결하려 했다고 말도 했고요. 최씨를 몰랐다는 우병우 전 수석의 주장을 뒤집는 증언들을 쏟아냈는데요. 이같은 증언을 듣던 우 전 수석 코웃음을 치거나 장시호씨를 노려보기도 했습니다.

임지수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지난 2014년 정윤회 문건 사건이 불거졌을 당시 장시호 씨는 어머니 최순득 씨, 이모 최순실 씨와 식사 자리에서 최 씨가 민정수석실에 도움을 청했다는 얘기를 직접 들었습니다.

장 씨는 "최 씨가 통화를 하고 온 뒤 'VIP(대통령)에게 말씀드려야 하지 않겠냐. 그래도 유연이(정유라) 아빠인데 이것을 덮어주셔야지 이렇게 죽일 수는 없지 않느냐고 했다"며 "'이거 민정에서 해결해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고 진술했습니다.

재판에서 이 얘기를 듣고 있던 우병우 전 수석이 코웃음을 쳤습니다.

장 씨는 지난해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 보도가 쏟아졌을 때, 최 씨가 박 전 대통령에게 전화를 걸었던 상황도 증언했습니다.

장 씨는 최 씨가 "우병우 수석을 교체해야 하는 것 아니냐"며 문책을 요구하는 내용을 직접 들었다고도 했습니다.

장 씨가 검찰에서 했던 이같은 진술 내용을 상세히 인정하자 우 전 수석은 턱에 손을 괴고 장 씨를 한참 노려보기도 했습니다.

재판에선 또 장 씨가 지난해 7월 최 씨 가방에서 민정수석실 문건을 발견하고 찍어둔 사진 파일도 공개됐습니다.

이 문건 중에는 이철성 경찰청장, 우리은행장, KT&G 사장 등의 세평이 담긴 자료가 있었고 '민정수석실 검증 완료' 등의 메모지가 붙어 있었습니다.

관련기사

"국정농단 부른 잘못된 충성"…이영선 꾸짖은 재판부 3차 영장이냐, 불구속 기소냐…검찰, 정유라 신병 고심 '최순실 재산' 조사위 가동 초읽기…특별법 제정 속도 [단독] "재단 예산 1천억까지"…'박헌영 수첩' 속 최순실 지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