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6월 28일 (수) 뉴스룸 다시보기 2부

입력 2017-06-28 22:3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어쩌면 우리의 고전 소설이 바뀌어야 할지도 모르겠습니다.

"흥부는 연 씨가 아닌 장 씨"다.

"흥보만보록" 최근에 공개된 가장 오래된 흥부전에 따르면 흥부의 성은 우리가 알고 있었던 연 씨가 아닌 장 씨. 고향은 경상, 전라, 충청을 일컫는 삼남이 아닌 평양 서촌이었다고 합니다.

더구나 파리 한 마리 못 잡을 것 같았던 주인공 흥부는 무과에 급제하여 덕수 장 씨의 시조가 되었다는데…그렇다면 그동안 우리가 알고 있었던 삼남 사람 연흥부는 어디로 간 것일까…

한때 유행했던 노래 가사처럼 '흥부가 기가 막힐' 일이었지요.

고정관념…오랜 동안 체득되어 잘 바뀌지 않는 인식…

그것이 무너질 때 사람들은 당혹감을 느끼기도 하고 때로는 통쾌함을 느끼기도 합니다.

몇 년 전에 차를 타고 청와대 앞 검문소를 지날 때였습니다.

"어디 가십니까?"

불쑥 묻는 경찰의 질문에 "시내로 간다"고 했다가, 그 시내가 어디냐고 다그쳐 묻는 바람에 곤혹스러웠던 기억이 납니다.

왜 이 사람에게 나의 행선지를 시시콜콜하게 말해야만 하는 것일까…결국 특정 지명까지 말하고서야 풀려났던 기억…

요즘 그 질문은 "안녕하십니까"로 바뀌었습니다. 물론 청와대 앞길도 24시간 개방됐지요.

권력 앞에서는 괜히 주눅 들던 고정관념의 통쾌한 무너짐.

관련기사

[앵커브리핑] '삼남사람 연 흥부는 가고…' [인터뷰] 이용주 "녹음파일, 5월 5일 발표 전엔 들은 적 없어" 문 대통령 방미…정상외교 데뷔이자 북핵·사드 시험대 [팩트체크] 수입맥주 vs 국산맥주 '점유율 역전' 왜? [비하인드 뉴스] 이유미-이준서 카톡…"나를 잊지 말아요" 클로징 (BGM : The End Of The Innocence - Don Henley)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