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불치병 아기, 연명치료 중단 판결…'슬픈 논란' 마침표

입력 2017-06-28 22:11 수정 2017-06-29 00:1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치료법이 없으니까 그만 보내주자는 의료진 권고에 동의하지 않고 미국에 가서 새 치료법을 받아보겠다며 부모가 항소에 나선 런던의 1살 아이 사연 전해드렸었는데요. ☞ "놓아주자" vs "새 치료법"…한 살배기 '연명 치료' 논란 슬픈 논란이 마침표를 찍었습니다.

김성탁 특파원입니다.

[기자]

전 세계에서 미토콘드리아 결핍증후군에 걸린 16번째 아이.

10개월 된 찰리는 근육과 인체기관이 급격히 약화해 인공호흡에 의지해왔습니다.

더 이상 치료가 어려우니 놓아주자는 의료진의 권고에 부모는 미국에 데려가 마지막 치료를 시켜보자며 거부했습니다.

하지만 영국 대법원에서도 받아들여지지 않았습니다.

[코니 예이츠/찰리 엄마 (영국 ITV '디스 모닝') : 우리가 (미국에) 데려갈 수 있다는 얘기를 들었었고, 당시만 해도 악화하지 않았어요. 그래서 (재판 결과를) 받아들이기 어렵습니다.]

마지막 수단으로 유럽 인권재판소의 문을 두드렸지만 재판소 측은 "고통만 줄 뿐"이라며 연명 치료 중단을 결정했습니다.

전 세계 8만여 명이 찰리를 위해 기부한 18억 원은 같은 병을 앓는 다른 아이를 위해 기부될 예정입니다.

영국에선 의료진이 연명 치료 중단을 위해 소송을 낼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환자와 가족이 원할 경우 일부 연명 치료에 한해 중단이 가능하도록 한 법안이 내년부터 시행됩니다.

찰리와 부모는 이 병원에서 마지막 희망의 끈을 잡으려 애썼습니다. 며칠 후면 찰리는 작별을 고하게 됩니다.

무엇이 아이를 위한 최선인가에 대한 논란은 남았습니다.

관련기사

사마귀 빼려다 '날벼락'…마취연고 바른 20대 의식불명 친엄마가 아기 시신을 냉장고에…엽기적 사건에 충격 첫 식사는 편의점…1인가구 증가에 '영양불균형' 심각 깨부수고 껌 씹고…'스트레스 해소방' 찾는 2030세대 [국내 이모저모] '치매 노모 살해' 50대 아들 1년 만에 자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