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미, 중국도 '인신매매 최악국' 지정…대북 공조 압박용?

입력 2017-06-28 08:2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미국 국무부가 중국을 북한과 같은 '인신매매 최악 국가'로 공식 지정했습니다. 미국은 그동안 대북 제제 국면에서 중국의 역할론을 강조해 왔었는데, 그 부분에 대한 불만족을 드러내며 중국을 압박하고 있다는 해석도 나옵니다.

조민진 기자입니다.

[기자]

미국 국무부가 올해 인신매매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3개 등급 중 최하위인 3등급에 중국을 포함했습니다.

3등급은 인신매매 방지를 위한 최소한의 기준도 충족하지 못하는 국가들이 해당합니다.

북한과 시리아, 수단, 이란 등도 함께 올랐습니다.

국제통화기금과 세계은행의 비인도적 구호나 지원금 지원이 중단될 수 있고, 미국 정부의 교육과 문화교류 프로그램 참여가 금지될 수 있습니다.

중국은 그동안 "강제노동과 성매매 원천이자 목적지, 경유지 국가"라고 규정됐지만 2등급을 유지한 감시 대상국이었습니다.

이번에 미국이 등급 하향 조치를 취한 것으로, 중국의 반발이 예상됩니다.

최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의 대북 공조 노력에 불만을 드러낸 것과 맞물려 대중 압박용이란 해석도 나옵니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20일 트위터에서 "북한 문제와 관련해 시진핑 주석과 중국의 도움 노력을 매우 고맙게 생각하지만, 그런 노력은 제대로 통하지 않았다"고 지적해 이같은 시각에 무게가 실립니다.

하지만 미 국무부는 "인신매매 보고서는 중국을 비롯해 세계 각국에서 일어나고 있는 사실에 근거한 정확한 분석"이라며 중국의 등급 강등과 북핵 역할론은 무관하다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반이민 행정명령' 29일부터 발효…미 행정부 후속조치 착수 FT, "트럼프 정부, 미국 보호위해 서울을 위험에 몰아넣을 수도" 미 대법, 트럼프 요구 '반이민 행정명령' 일부 효력 판결 미 CIA "트럼프, 하루도 빼놓지 않고 북 동향 묻는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