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법무장관 후보자에 박상기…이번에도 '비고시' 법학자

입력 2017-06-27 20:58 수정 2017-06-27 21:31

검찰개혁 의지의 카드
국민권익위원장에는 박은정 교수 임명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검찰개혁 의지의 카드
국민권익위원장에는 박은정 교수 임명

[앵커]

청와대가 안경환 후보자의 사퇴로 공석이 된 법무부 장관 자리에 박상기 연세대 법학 전문대학원 교수를 지명했고, 국민권익위원장에는 박은정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를 임명했습니다. 법무장관 후보자는 이번에도 검찰 출신이 아닌 재야 법학자를 지명했는데요. 개혁 대상으로 꼽히고 있는 검찰로서는 오히려 더 긴장해야 할 인물을 맞게 됐다는 평가도 나오고 있습니다.

먼저 박사라 기자입니다.

[기자]

박상기 법무부 장관 후보자는 비고시 출신에 개혁성향 학자입니다.

과거 노무현 정부 당시 검찰개혁에 관여했고, 경실련 대표를 맡는 등 시민사회계와도 인연이 깊습니다.

경력이나 생각 등 여러 면에서 전임자인 안경환 전 후보자와 겹치는 점이 많은 겁니다.

이 때문에 청와대는 안 전 후보자 지명 때와 마찬가지로 "검찰개혁을 단행할 적임자"라고 박 후보자를 소개했습니다.

[박수현/청와대 대변인 : 박 후보자는 법무부의 문민화, 검찰 중립성 및 독립성 강화… 종합적인 개혁 청사진을 책임지고 추진할 수 있는 적임자입니다.]

안 전 후보자 자진 사퇴에도 불구하고 현 정부의 검찰개혁 의지가 흔들리지 않았음을 강조한 겁니다.

박 후보자도 지명 직후 학자가 제대로 검찰개혁을 할 수 있겠느냐는 우려에 반대 입장을 밝혔습니다.

[박상기/법무부 장관 후보자 : 그동안 법무부와 검찰, 시민단체 등에서 활동을 했고 법무부와 검찰의 각종 위원회에 참가하면서 얻은 경험이 보완이 되지 않을까 그렇게 생각합니다.]

특히 박 후보자는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신설과 법무부의 탈검찰화 등 구체적인 목표도 함께 언급했습니다.

관련기사

청와대, 새 법무장관 후보에 박상기…장관급 추가 인선 송영무, 이번엔 STX와 율촌 연루된 '1인 3역' 의혹 한승희 후보자 "최순실 은닉재산 세무조사 진행 중" 바른정당 새 대표에 이혜훈…당 통합·지지율 과제 산적 인사청문회 3R…야, 김상곤·송영무·조대엽 공세 예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