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혼다 "위안부 실체에 큰 충격…일 정부 공식사과 위해 노력"

입력 2017-06-27 11:16

'위안부 결의안' 주도 등 공로로 수교훈장 광화장 수상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위안부 결의안' 주도 등 공로로 수교훈장 광화장 수상

'위안부 지킴이'로 통하는 마이크 혼다(캘리포니아) 전 미국 연방 하원의원이 26일(현지시간)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에 앞장서고 한미동맹에 기여한 공로로 수교훈장 광화장을 수상했다.

안호영 대사는 이날 워싱턴DC 주미대사 관저에서 우리 정부를 대신해 혼다 전 의원에게 훈장을 수여하면서 그의 노력에 각별한 감사를 표시했다.

혼다 전 의원은 이 자리에서 "위안부 문제의 실체를 처음 알게 됐을 때 매우 큰 충격을 받았다"면서 "하원의원 시절 이 문제에 대한 미국 의회의 관심을 환기하기 위해 동료 의원들뿐만 아니라 한인 커뮤니티를 포함해 지역사회와 끊임없이 노력하고 협력해 '위안부 결의안'을 하원에서 통과시킬 수 있었던 것을 매우 보람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 정부와 국민이 그간의 노력을 인정해 수교훈장 광화장을 수여해 준 데 대해 기쁘게 생각하고 또 매우 큰 영광으로 생각한다"면서 "앞으로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이 일본 정부로부터 공식적이고 분명한 사과를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일본계인 혼다 전 의원은 2007년 미 하원에서 위안부 결의안을 주도해 통과시킨 데 이어 이후 55건의 관련 결의안을 처리하는 데 크게 기여했다.

그는 특히 2015년 4월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미 의회 상·하원 합동연설을 앞두고 위안부 범죄에 대한 사과를 촉구하는 초당적 연명 서한을 주도한 데 이어 연설 후에는 개인 성명을 통해 "아베 총리가 위안부 범죄에 대해 사과하지 않음으로써 책임을 계속 회피했는데 이는 충격적인 동시에 아주 부끄러운 것"이라고 일갈하는 등 아베 정권의 퇴행적 역사인식을 끊임없이 비판해 왔다.

지난해 11월 중간선거에서 9선 도전에 나섰으나 친(親)일본 기업의 지원을 받은 것으로 알려진 같은 민주당의 로 칸나 후보에게 석패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미국 애틀랜타 주재 일본 총영사 "위안부는 매춘부" 망언 파장 "사실관계 알아볼 것"…정부 '위안부 합의' 전면 재검토 협상 급진전된 '2015년 말' 조사 집중…녹취도 공개? 강경화, '위안부 합의' 검증 지시…재협상 근거 마련될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