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배제할 수 없는 '트럼프 돌발 발언'…사드 '플랜B'는?

입력 2017-06-25 20:36 수정 2017-06-25 21:3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청와대는 "사드 문제가 정상회담 의제가 아니다" 이렇게 여러 차례 밝혔지요. 하지만 상대가 트럼프 대통령이란 점을 생각해 보면 그 약속이 지켜질 거냐 단정할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정치부 서복현 기자와 전망해보겠습니다. 사드가 공식 의제가 아니라는 건 우리 청와대의 일방적인 입장은 아니겠지요?

[기자]

그렇습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미 양국간 공식 의제는 조율이 끝난 상태"라며 "공식 의제에 사드가 있을 리는 전혀 없다"고 밝혔습니다.

우리 측은 그동안 사드가 공식 의제가 아니라는 입장을 꾸준히 밝혀왔습니다.

[앵커]

물론 그렇게 조율이 된 건데, 상대가 트럼프이다 보니까, 워낙 돌발 상황을 자주 만들어왔잖아요?

[기자]

그렇습니다. 그럼에도 대비를 해야 하는 이유는, 말씀하신 것처럼 트럼프 대통령의 돌발 행동 탓이 큽니다.

과거 사례를 보면, 대만 총통에게 갑자기 전화를 걸어 중국에 충격을 줬고요. 시진핑 주석과 만찬 과정에서 시리아에 미사일 폭격을 하기도 했습니다. 이걸 볼 때 사드를 언급하는 돌발 상황이 벌어질 수도 있다는 거죠.

특히 웜비어 사망 이후에 미국 내 여론을 감안하면 북한 때리기와 같은 강경한 모습을 보이는 게 본인 지지율에 도움이 된다고 판단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앵커]

사드 관련 돌출 발언, 예를 들어서 올해 안에 사드 배치 안 하면 다 빼겠다, 이런 식으로 얘기를 할 경우에 모양새가 상당히 이상해지겠지요?

[기자]

그래서 '플랜B'가 필요한데요. 최근 문 대통령의 외신 인터뷰 등을 보면 예측 가능한 답이 있습니다.

환경영향평가 등 국내 절차적 정당성 문제, 또 사드는 내년까지 배치되는 것으로 양국 합의가 있었다는 보고를 받았기 때문에 원래보다 고의로 늦추는 건 아니란 입장을 말하면서 사드 배치 자체를 뒤집는 건 아니란 점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앵커]

물론 우리야 그렇게 얘기하겠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그냥 수용을 할까요.

[기자]

강경화 외교장관이 지난 22일 렉스 틸러슨 미 국무장관과 통화하면서 "사드를 중단하려는 의도가 아니라 민주적 절차와 정당성을 담보하기 위해 내부 절차를 취하는 것"이라고 설명했고요.

그랬더니 틸러슨 장관은 "한국의 민주적 절차를 존중한다"고 반응했습니다.

우리로선 현재까지는 힘이 실릴 수 있는 상황입니다.

[앵커]

사드 문제는 북한 문제이기도 하지만 미국과 중국과의 관계이기 때문에 미국에서 더 민감해하는 거잖아요. 이 부분을 우리도 충분히 고려해서 대응을 하겠지요?

[기자]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에 대해서 공감대가 형성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문 대통령은 로이터통신 인터뷰에서 "중국이 북한 위기 해결을 위해 더 큰 역할을 할 여지가 더 있다"고 말했는데요.

트럼프 대통령도 현지시각으로 지난 21일 연설에서 "시진핑 주석을 좋아한다"면서도 "북한과 관련해 중국으로부터 도움을 더 얻기를 희망한다. 다 얻어낸 것 같지는 않다"고 말했습니다.

중국 역할론에 대해선 한미 정상이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정상회담 돌발 변수는 '사드'…청 "모든 가능성 준비" 미 CIA 국장 "트럼프, 거의 매일 북 동향 보고 받아" 청와대 "탄핵 국면과 맞물려 사드 배치 빨라진 듯" 미 국방부 "사드 배치 투명"…일본 언론 "한국 압박"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