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사실관계 알아볼 것"…정부 '위안부 합의' 전면 재검토

입력 2017-06-24 20:28 수정 2017-06-24 22:49

"한·일 외교부 차원 협상 우선 검증"

박근혜 정부 청와대 비서실·안보실도 검증 대상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한·일 외교부 차원 협상 우선 검증"

박근혜 정부 청와대 비서실·안보실도 검증 대상

[앵커]

시청자 여러분 JTBC 뉴스룸입니다. 박근혜 정부에서 이뤄진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한 전면 재검토가 시작됐습니다. 합의는 어떤 과정을 거쳐서 합의를 만든 건지, 우리 측에 족쇄처럼 돼버린 '불가역적'이란 말은 도대체 왜 들어갔는지도 조사 대상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한 재협상 요구로 이어질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유선의 기자입니다.

[기자]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한 검증 작업이 시행됩니다.

외교부 관계자는 "강경화 장관 지시로 합의 내용과 협상 과정 등 전반에 걸쳐 사실관계를 알아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에 따라 외교부는 이르면 다음달 초 '위안부 합의 검증TF'를 출범시킬 예정입니다.

또 다른 외교부 관계자는 TF가 꾸려지면 양국 외교부 장관 회담 등 한·일 외교부 차원의 협상이 먼저 검증대에 오르겠지만 "양국 정상회담 내용을 비롯해 청와대 차원에서 이뤄진 접촉까지 모든 채널을 확인할 걸로 안다"고 말했습니다.

박근혜 정부 청와대의 비서실이나 국가안보실의 역할도 모두 들여다 보겠다는 겁니다.

이를 위해 외교부는 TF에 외부 전문가들도 여럿 포함할 예정입니다.

강 장관은 청문회 때부터 지난 정부의 위안부 합의에 대해 문제를 지적해왔습니다.

[강경화/외교부 장관(지난 7일) : 불가역·최종적 합의라는 것은 군사적인 합의에서나 나올 수 있는 이야기라고 생각합니다.]

이에 따라 이번 검증 작업이 위안부 합의 재협상 요구를 위한 근거 정비 작업으로 이어질지 주목됩니다.

관련기사

문 대통령, 위안부 합의 '불가역적' 부정…재협상 시사 강경화 외교부 장관, 일본 외상과 통화…'뼈 있는 말' 일본 "위안부 문제, 이미 사죄…불가역적 해결" 반복 한·일 위안부 합의에도…정부 "개인 청구권은 유효" 문 대통령, 아베 특사에 "위안부 합의, 국민 못 받아들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