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정부청사 2400명 정규직화"…부처들, 잇단 '공약 동참'

입력 2017-06-23 21:26

잔여 계약기간 따라 정책 혜택서 배제되기도…'대책 필요'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잔여 계약기간 따라 정책 혜택서 배제되기도…'대책 필요'

[앵커]

공공기관들이 비정규직 노동자들을 속속 정규직으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오늘(23일)은 행정자치부가 산하기관인 정부청사관리본부의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조택수 기자입니다.

[기자]

비정규직 제로화는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 시절 내놓은 대표적인 공약 중 하나입니다.

미래창조과학부와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등에 이어 오늘은 행정자치부가 동참했습니다.

행자부 산하 2800여 명의 비정규직 노동자들 중 정부청사 관리본부에 소속된 2400여 명이 대상입니다.

[김부겸/행정자치부 장관 : 이 자리에 계신 여러분들을 포함해서 정부에서 적어도 직고용하는 그런 형태의 그림들이 나올 거 같습니다.]

하지만 일부 공공부문에서는 계약 만료를 앞둔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재계약을 하지 못하고 해고되는 사례도 나오고 있습니다.

정부가 곧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화 대책을 내놓을 예정인데 공공기관들이 정규직 전환에 따른 임금상승 등 비용 부담을 우려해 미리 몸집 줄이기에 나섰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계약 기간이 많이 남아있는 신규 직원들은 정부 정책의 혜택을 받을 수 있고 오래 일한 노동자들은 오히려 배제되는 모순된 상황에 대한 대책이 필요해 보입니다.

관련기사

'논란의 성과연봉제' 1년 반 만에 폐지…혼란 불가피 취업준비자 70만 '사상 최대'…나쁜 일자리 양산 우려 새 정부 첫 대면한 재계 "일자리, 당장 해결은 너무 이르다" 김동연 "최저임금·비정규직 문제, 현 정부 방향성 맞게" 문 대통령 "국회 찾아 추경 설득"…일자리 확충 속도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