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추경' 물 건너간 6월 국회…민주당-한국당, 양보없는 대치

입력 2017-06-23 08:16 수정 2017-06-23 08:1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어제(22일) 경색된 국회를 정상화시키자며 여야 4당 원내대표가 만났는데, 장관 인사청문회 일정만 확정하고 추경안 처리 합의는 또 실패했습니다. 한국당이 추경안 처리에 절대 협조해줄 수 없다며 계속 완강한 입장을 보였는데, 민주당은 이건 대선불복이라며 격분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눈물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이희정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은 합의문에 넣을 추경 관련 문구를 놓고 한발도 물러서지 않았습니다.

민주당은 "추경을 논의한다"는 문구를 합의문에 포함시키자고 요구했지만 한국당은 심사 개시의 빌미가 될 수 있다며 합의를 거부한 겁니다.

민주당은 추경심사 거부가 정당한 국정운영을 마비시키려는 것이라며 '대선불복'이라고 비판하고 나섰습니다.

[우원식/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 자유한국당이 정권교체를 인정하지 않는 겁니다. 이건 대선 불복입니다.]

하지만 한국당은 원내대표 회동이 결렬된 건 여당 탓이라며 반박에 나섰습니다.

[정우택/자유한국당 원내대표 : 그게 어떻게 대선 불복인지. 그런 언급을 한 적도 없고, 그런 현재 생각을 갖고 있지 않습니다.]

한국당 측에서 다음 달 국회 운영위를 열 때는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을 출석시키겠다는 걸 약속하라고 촉구했는데 민주당이 이를 거부한 것도 협상 결렬의 요인이 됐습니다.

이처럼 여당과 제1야당이 의견차를 좁히지 못하면서 27일 폐회하는 6월 임시국회에서 추경이 처리될 가능성은 갈수록 낮아지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캐스팅 보트를 쥐고있는 국민의당은 추경심사 자체에는 반대하지 않지만 여당이 한국당을 설득하는 게 우선이란 입장입니다.

관련기사

[인터뷰] 우원식 "한국당, 추경 심의도 아닌 논의조차 거부" 여 "대선불복 하나"…한국당 고립시키며 야 3당 갈라치기 [야당] 여야 원내대표 협상 결렬…국회 '반쪽 정상화' 추경 이견에 여야4당 회동 결렬…국회 정상화 '빨간불'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