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전·현직 고위 공무원 줄줄이…버스업체 '선물 리스트' 입수

입력 2017-06-23 09:36 수정 2017-06-24 00:2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최근 한달 사이 서울시 전현직 공무원 2명이 잇따라 스스로 목숨을 끊었습니다. 두 사람 모두 시내버스 회사와 관련한 비리 의혹으로 경찰 조사를 받고 있었습니다. 시 고위 공무원은 물론이고, 입법부와 사법부까지 비리 고리가 이어져 있다는 말까지 나왔었는데요, 저희 취재진이 단독 입수한 해당 버스 업체 대표가 만들었다는 '선물 리스트'를 살펴보니, 이 리스트엔 전현직 고위 공무원 이름과 선물 내역, 접대 내용까지 줄줄이 적혀 있었습니다.

먼저 채승기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지난달 24일 서울시 공무원 공모 씨가 경기 광명시 야산에서 스스로 목숨을 끊은 채 발견됐습니다.

지난 2일에는 서울시 퇴직 공무원 정모 씨가 한강 공원에서 자살했습니다.

서울시 교통본부 소속이었던 두 사람은 버스업체 비리와 관련해 경찰의 수사선상에 올라있었습니다.

과잉 수사 논란이 불거졌고, 수사는 벽에 부딪쳤습니다.

앞서 2010년 천연가스 버스가 폭발한 사고 이후 서울시가 추진한 가스통 교체 사업을 한 업체가 맡았습니다.

해당 업체는 자격이 없는 상태에서 천연가스 버스 2300여 대를 개조해 100억 원 넘는 부당이득을 챙긴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그런데 공무원의 자살로 업체와의 유착에 대해 진술할 인물이 사라진 겁니다.

결국 경찰은 업체 대표 조모 씨 등 3명과 서울시 공무원 2명 등 8명을 불구속 입건하고 수사를 마무리했습니다.

5급 공무원 2명도 업체에서 각각 100여만 원 상당의 뇌물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경찰은 업체 대표가 작성한 선물 리스트도 확보했지만 이에 대한 수사는 거의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리스트에 이름이 오른 공무원 12명의 소속 기관에 이 사실을 통보하는 데 그쳤습니다.

하지만 리스트에는 전현직 서울시 공무원뿐 아니라 현직 검사, 전직 장관 등 83명의 이름과 이들에게 보낸 금품 목록이 적혀 있어 대가성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관련기사

[단독] 군납비리에 '행정조치'만…송영무 "용어 몰랐다" 송영무 국방 후보, 고액 자문료 논란…청문 일정은 아직 정유라, '제3국 시민권' 취득 시도…영장심사 변수로 법원도 '내 식구 감싸기'?…'부장판사 비리' 은폐 의혹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