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사촌형 밀어낸 31살의 왕세자…사우디 '왕좌의 전쟁'

입력 2017-06-23 10:4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슬람 수니파 맹주인 사우디아라비아 왕가의 후계구도는 중동 정세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쳐왔습니다. 이른바 사우디 '왕좌의 전쟁'에서 31살 2인자가 사촌형을 밀어내고 차기 국왕 자리를 예약했습니다.

김진일 기자입니다.

[기자]

무함마드 빈 나예프 왕세자가 비행기에서 내리자 무함마드 빈 살만 왕자가 무릎을 꿇고 손등에 입을 맞춥니다.

왕위계승 서열 2위가 서열 1위에게 표한 예우였습니다.

하지만 왕좌의 자리가 바뀌었습니다.

31살 빈 살만 왕자가 57살의 사촌형 빈 나예프 왕세자와 왕위 쟁탈전에서 승리한 겁니다.

[사우디아라비아 방송 (AL-EKHBARIYA TV) : 살만 국왕이 무함마드 빈 살만 왕자를 왕세자로 지명했습니다.]

현 국왕이 아들을 위해 조카를 내친 모양새입니다.

빈 살만 왕자가 사촌형을 밀어낼 거란 예측은 진작부터 있었습니다.

부총리 겸 국방장관 자리를 거머쥐었고, 지난 3월 백악관을 찾아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기도 했습니다.

2대 국왕부터 7대 국왕까지 모두 형제가 왕위를 이어받아온 사우디는 이번 결정으로 3세대 손자 시대를 열게 됐습니다.

빈 살만에게 난관은 이제부터입니다.

[라미 코리/베이루트아메리칸대 교수 : 빈 살만은 31살에 불과합니다. 세상 어디에서도 보지 못한 가장 놀라운 직업 훈련인 거죠.]

인도적 참상을 부른 예멘 공격을 감행하고, 반 이란 구도를 주도하는 등 강성외교로 중동의 불확실성을 키울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관련기사

"북 기업과 사업 금지 합의"…수입원 옥죄기 나선 미·중 미궁 빠지는 웜비어 사인…트럼프, 정국 반전 카드로 '불가역적 해결' 강조한 일본…위안부 재협상 수용 불가 영국 정부, 화재 피해자에 고급 아파트…분양가 22억↑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