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최태원, '박근혜 독대' 증언…'동생 가석방 부탁' 인정

입력 2017-06-22 21:12 수정 2017-06-23 00:1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오늘(22일) 박근혜 전 대통령 뇌물죄 재판에 최태원 SK 회장이 증인으로 나왔습니다. 최 회장은 지난해 2월 박 전 대통령과의 '독대 자리'에서 동생의 조기석방과 관련된 대화가 있었던 사실을 인정했습니다. 최 회장이 박 전 대통령에게 불리한 증언을 이어가자 박 전 대통령의 변호인은 사생활 관련 질문을 쏟아내 재판부의 제지를 받기도 했습니다.

먼저 임지수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최태원 SK 회장은 지난해 2월 청와대 인근 안가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과 독대를 했습니다.

그 자리에서 박 전 대통령에게 수감 중이던 동생 최재원 수석부회장 이야기를 꺼냈습니다.

자신은 사면으로 풀려났지만 동생은 그러지 못해 조카들을 볼 면목이 없다며 가석방을 완곡하게 부탁했다는 겁니다.

하지만 박 전 대통령은 웃는 표정을 한 채 별다른 답변은 하지 않았다고 했습니다.

이와 함께 독대 이틀 전 최 회장이 김창근 당시 SK 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에게 보낸 메신저 대화 내용도 공개됐습니다.

최태원 회장이 동생 교도소 면회를 가는 김 의장에게 "조기 출소를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고, VIP 보고 때도 모든 키는 석방을 위한 것"이라는 말을 전하라고 지시했다는 겁니다.

이에 대해 최 회장은 "대통령 면담 시 석방을 위해 노력하겠단 의미였느냐"는 검찰 질문에 "그렇다"고 시인했습니다.

이처럼 최 회장이 구체적인 증언을 이어가자 박근혜 전 대통령 측 유영하 변호사는 사생활 관련 질문을 하며 공격했습니다.

2015년 불거진 최 회장의 '혼외자 보도'와 관련해 부인 노소영씨가 최 회장의 사면 전에 박 전 대통령에게 사면을 반대하는 편지를 보낸 사실에 대해 알고 있느냐고 물은 겁니다.

최 회장은 한숨을 쉬며 "들은 적 있다"고 답했고 재판부는 거듭된 질문에 "사적인 부분 관련 질문은 그만하라"며 막아서기도 했습니다.

관련기사

최태원 "독대서 현안 건의…박근혜는 재단 협조 부탁" 국내 정세가 자세히…정유라 '편지 해명' 신빙성 있나 SK 최태원, 박근혜 재판 증인 출석…'89억 의혹' 집중 정유라 구속영장 또 기각…검찰, 국정농단 재수사 '제동' '최순실 재산 몰수' 시동 건 국회…관련 기업만 100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