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안경환 쇼크' 만회할 다음 카드는?…'현역 의원' 물망

입력 2017-06-17 20:34 수정 2017-06-17 23:5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제 관심은 인선 실패를 만회하기 위해 문재인 정부가 내놓을 다음 카드입니다. 법무부 장관이라는 카드는 검찰총장 인선과도 맞물려 있죠. 문 대통령이 추진하는 검찰 개혁의 방향을 유지하면서 검증에도 강한 사람을 찾아야 할 텐데요. 이 때문에 현역 의원 등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이서준 기자입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안경환 전 서울대 교수를 법무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한 배경에는 법무부의 탈검찰화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비법조인으로 검찰과 거리를 둔 개혁성향 인사라는 점이 강조됐습니다.

[박수현/청와대 대변인 : 검찰 개혁을 차질 없이 추진할 적임자이며 문재인 대통령의 법무부 탈검찰화 약속 이행의 의미가 담겨있습니다.]

다음 후보자도 비법조인 또는 비검찰 출신 기조를 유지할 가능성이 큰 이유입니다.

또 안 전 교수가 청문회에 나서기도 전 검증에서 낙마한 만큼 검증에도 강한 인물이 필요합니다.

법무부 장관 인선이 늦어질 수록 장관이 주도해야 할 문재인 정부의 검찰개혁도 흔들릴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결국 청문회 불패 공식의 현역 의원 장관 지명 카드가 다시 떠오르고 있습니다.

민주당의 박범계·전해철·박영선 의원이 대표적입니다.

개혁성향이 강한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의 백승헌ㆍ정연순 변호사 등 비검찰 출신 변호사들도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일선에서 검찰의 수사개혁을 추진할 총장 후보에는 소병철 전 법무연수원장, 김경수 전 부산고검장, 문무일 현 부산고검장 등의 이름이 오르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급제동 걸린 청와대 인선…다음 주 '인사추천위' 가동 "인사검증 실패, 조국 책임" 야3 공세…여 "정치 공세" 여론 악화에 여당도 싸늘…안경환 사퇴까지 반전의 9시간 청와대, 내일 강경화 임명 방침…야 "청문회 보이콧" 반발 검찰개혁 스케줄도 차질…윤석열 체제도 '제자리 걸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