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국회 찾아서도…'인사 문제' 안 꺼낸 문 대통령, 왜?

입력 2017-06-12 21:53 수정 2017-06-12 22:1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렇게 국회로 간 후보자들의 인사청문 보고서 채택은 여전히 난항을 겪고 있습니다. 그러나 어떤 이유에서인지 문 대통령은 국회를 찾아서도 이 얘기는 화제로 올리지 않았습니다. 사실 어떤 이유인가 하는 것에 대해서는 충분히 예상은 할 수 있는데요, 이 문제 취재기자와 한 걸음 더 들어가 보겠습니다.

정제윤 기자, 인사청문회 관련해선 이른바 대야당 설득. 아마 정치권에서는 그런 것이 있을 것이라고 했던 모양인데, 언론도 그렇게 봤었고… 그런데 전혀 없었습니다.

[기자]

예, 국회에 머무는 1시간여 내내 추경과 일자리 얘기만 했는데요.

전체 일정을 통틀어서 그나마 '인사청문회'란 단어를 입에 올린 건 이 정도 발언에서였습니다. 들어보시죠.

[어차피 인사청문회는 상당 기간 동안 지속될 것이기 때문에 인사청문회와 별개로 추경만큼은 빠르게 논의가 이뤄졌으면 하는 그런 바람입니다.]

[앵커]

이 발언도 잘 들어보면 인사청문회가 아니라 추경의 시급성을 얘기하다보니 이렇게 얘기가 나온 것이지, 인사청문회 얘기를 한 건 아니란말이죠. 그럼 이건 어떻게 얘기를 해야 할까요? 분명히 의도가 있는 것이라고 봐야 하는데.

[기자]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연설 후에 기자들을 만나 "장관 후보자 문제뿐만 아니라 국회에 협조를 구할 상황들이 더 많이 있을 수 있는 거 아니냐. 그렇기 때문에 오늘은 특별히 추경을 요청하러 간 자리니 인사청문회 이야기는 오늘 안 하는 게 좋겠다고 판단했다" 이렇게 설명했습니다.

이 설명에는 두 가지 함의가 있는데요, 첫 째는 추경이 그만큼 급하다, 라는 것과 둘째 인사청문회는 어차피 상당 시간 난항을 겪을 걸 예상하고 있다는 겁니다.

[앵커]

이미 각오는 다 끝났다고 판단한다는 말이죠. 이러다 보니까 야당 쪽에서 오히려 먼저 인사 얘기를 꺼냈다면서요?

[기자]

네. 차담회에서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가 문 대통령에게 '인사'에 대한 제안을 한 걸로 전해졌습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주 원내대표가 장관 후보자의 9명 정도가 문 대통령의 선대위 출신인데, 좀 넓게 인재를 등용해서 썼으면 좋겠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고 전했는데요, 문 대통령은 이에 대해서도 특별한 메시지는 없이 경청을 했다고만 합니다.

[앵커]

사실 청와대가 강조해온 것처럼 경제구조개혁이나 한미정상회담 준비 등을 위해서 인선을 마냥 늦출 수 있는 것도 아니잖아요. 오늘 국회 청문시한을 넘긴 후보들에 대해서는 정말 문 대통령이 직권으로 임명할 가능성이 보이기도 하는 상황인 것 같습니다.

[기자]

예, 법적으로는 가능한 얘깁니다만, 청와대는 이 부분에 대해서는 말을 아끼는 분위기입니다.

하지만 오늘 청와대 관계자는 "강경화 외교부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보고서 송부 마감일이 14일인까지다, 14일 이후에 청와대가 입장을 정리해보겠다"고 말했는데요.

일단 청와대는 이 기한 내 까지는 최선을 다해 야당을 설득해보겠다는 입장이지만 간접적으로는 임명 강행도 불가능하지 않다는 점을 시사한 걸로 풀이됩니다.

[앵커]

오늘 인사청문회에 대한 얘기를 전혀 하지 않은 것이 두 가지, 정말 추경의 시급성을 온전하게 강조하기 위해. 동시에 인사청문회 문제는 임명강행을 염두에 두고… 이런 쪽으로 해석이 가능할 것 같기는 한데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그런데 임명을 강행할 경우, 청와대가 넘어야 할 난관도 계산해 놓고 있겠죠.

[기자]

자유한국당은 인사청문과 추경, 정부조직법안을 연계하는 메시지를 내고 있습니다.

따라서 청와대로서도 임명 강행은 쉽지 않은 선택인 겁니다. 그럼에도 청와대 내부적으로는 임명을 강행해도 당장은 부담이 되겠지만 추경과 정부조직법안은 통과될 가능성이 높은 걸로 보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정부의 추경안이 백지화된 적 없다는 점도 이 같은 판단 근거 중의 하나입니다.

또 정부조직개편도 개편을 최소화한 수준이기 때문에 통과가 어렵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앵커]

오늘 국회 방문을 앞두고 어제 장차관 인선을 발표했는데 일부 인사는 흠이 있어서 공개적으로 청와대에서 발표를 하고. 그런데 이건 야당의 반대가 있을 게 뻔히 예상되는데, 이것도 난관이 예상되긴 하는군요.

[앵커]

그렇습니다. 일단, 청와대 관계자의 답변은 "인사가 늦어지고 있다는 지적이 계속 나오고 있어서 검증이 끝나는대로 발표를 한 것"이라고 설명을 내놓기는 했는데요.

계속 내부적으로 검증을 거쳐 찾아봤지만 흠이 없는 사람을 찾기 어려웠다는 말을 여러차례 했습니다. 또 '협치'를 고려하다가는 내각 인선이 너무 지연될 수 있다는 분석도 있습니다.

또 긍정 여론도 한 몫한다는 분석입니다. 지금 문 대통령의 초기 내각 인사가 잘됐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비율이 높다는 조사가 나와 있습니다.

매우 잘됐다와 어느 정도 잘됐다라는 긍정 평가가 합쳐서 80.1%입니다.

현재 문 대통령의 국정 수행 지지율도 80% 가까이 나오는 등 여론이 나쁘지 않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일자리 추경 강조' 첫 시정연설…'인사청문' 언급은 없어 여 "절박한 연설" vs 야 "일방적 요구"…극명하게 엇갈려 김이수·김상조 '보고서' 결국 무산…인사청문 절차 난항 장관 후보자 5명 추가 인선에…야당 "적폐" 강력 반발 후보자들, 공개된 이력에 적극 해명…청문회 답변 주목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