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박 전 대통령도, 총리실도 안 썼다는 '35억 특수활동비'

입력 2017-05-27 20:5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박근혜 전 대통령이 탄핵안 가결로 직무 정지된 상태에서도 청와대가 특수활동비를 올해만 35억 원 썼다는 소식 어제(26일) 전해드렸습니다. 그런데 예산을 관리하는 박근혜 정부 총무비서관이 "이 돈을 박 전 대통령이 쓴 게 아니다. 황교안 권한대행과 비서실장 이하 직원들이 썼다"고 밝혔습니다. 총리실 측은 "황 대행이 쓴 일은 없다"고 주장했는데요. 돈은 수십억 원이 나갔는데 썼다는 사람은 없는 상황입니다.

안지현 기자입니다.

[기자]

박근혜 정부 청와대의 이관직 전 총무비서관은 박 전 대통령이 돈을 쓴 게 아니라고 주장했습니다.

이 전 비서관은 JTBC 취재진에 "탄핵 기간, 박 전 대통령이 사용한 특수활동비는 없다"면서 "황교안 전 권한대행과 한광옥 전 비서실장 이하 직원들이 사용한 금액"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 전 비서관은 지난해 말부터 청와대 살림을 챙겼기 때문에 특수활동비를 누가 얼마나 썼는지 정확히 알 수 있는 인물입니다.

그는 청와대가 지출한 금액 35억 원 안에는 특수활동비뿐 아니라 특정업무 경비도 포함돼 있는데 이 금액은 비서관 이하 직원에게 30만 원씩 정액 지급되고, 증빙도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런데 총리실은 이 주장이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습니다.

임충연 총리실 총무기획관은 "청와대 특수활동비를 황 전 대행이 무슨 수로 집행하고 썼겠냐"며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습니다.

결국 대통령 직무가 정지된 상태에서 35억 원이 현금으로 지출됐지만 대부분의 돈을 썼다는 사람이 없는 상황이어서 감사나 수사가 불가피하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관련기사

하루 5천만원? 직무정지 청와대 '특수 씀씀이'…조사 불가피 박근혜 정부 청와대, 직무정지 중 특수활동비 35억 사용 청와대부터 특수활동비 삭감…각 부처 동참 이어지나 특수활동비 10년간 8조…'깜깜이 예산' 제대로 손볼까 '돈봉투 만찬' 자금 출처 경위서 분석…참석자 조사 임박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