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하루 5천만원? 직무정지 청와대 '특수 씀씀이'…조사 불가피

입력 2017-05-26 20:3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취재기자와 좀 더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청와대 출입하는 정제윤 기자가 나와 있습니다.

정제윤 기자, 대통령이 직무정지된 기간에 35억을 썼다는 건데, 그 기간부터 정확히 따져볼까요?

[기자]

1월부터 5월 9일 새 정부가 들어오기 직전까지인데요.

박근혜 전 대통령이 파면된 게 3월 10일입니다. 즉, 올해 박 전 대통령이 청와대에 있었던 기간에 썼다면 하루에 5000만 원 정도씩을 쓴 겁니다.

[앵커]

하루에 5000만 원은 쓰기도 쉽지 않을 텐데, 대통령이 파면된 뒤에도 썼을 수도 있나요?

[기자]

그건 현재로서는 알 수가 없습니다. 그 이후에도 썼다면 일일 평균은 낮아지기는 하겠지만, 그렇다면 황교안 권한대행 체제에서 청와대가 비어있는데도 대통령 참모 혹은 황 대행이 썼다는 얘기가 됩니다.

[앵커]

아직 확인이 안 되는데, 아무튼 35억이라는 돈이 올해 들어서만 현금으로 쓰였다는 부분은 확인이 된 거죠?

[기자]

그렇습니다. 대통령이 없는 상황인데 특수활동비는 계속 쓴 건데요.

한 마디로 사장이 법적 문제가 불거져서 이사회가 해고하는 상황에서 회사에서 활동비를 계속 쓰고 있던 게 됩니다.

[앵커]

확인을 해봐야 하는데, 도대체 어디에 쓴 걸까요?

[기자]

일단 이전 청와대 관계자들을 취재해봤더니 특수활동비라는 게 통상 대통령이 격려금 조로 많이 쓰고 또 경조사 비용으로도 쓴다고 합니다.

일부는 외교·안보와 관련한 사안에 쓰기도 하고 수석들에게 집행이 돼서 업무추진비 명목으로 쓰기도 한다고 합니다.

어떤 명목으로 썼든 간에 사실상 청와대 전체가 수사를 받는 상황에서 130여 일 동안 35억 원이라는 큰 돈을 쓰고 있었다는 건 문제라는 지적입니다

[앵커]

특수활동비라는 게 현금으로만 사용하고, 영수증도 안 남겨도 되기 때문에 현재 문재인 정부 청와대에선 어디에 썼는지 알 길이 없다고 봐야겠죠.

[기자]

청와대 관계자에게 이 부분을 취재해봤는데 일단 특수활동비는 기록을 남기지 않기 때문에 따로 어디에 쓰였는지는 알기가 어렵다고 답했습니다.

다만 몇 가지 추론은 해볼 수 있다는 건데요.

특수활동비라는 게 대통령만 사용하는 건 아니고 실제 각 수석실에서도 사용이 가능한 돈입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비서실에 민정이나 언론, 해외 쪽 그리고 국방 안보 관련해서 쓰는 특수활동비인 만큼 그쪽에서도 사용되지 않았겠냐" 이런 말을 했습니다.

[앵커]

박 전 대통령이 썼던 부분도 있을 것 같고, 확실친 않지만 수석실 비서실이나 안보실도 썼을 수 있다는 얘기인가요?

[기자]

네. 현 청와대 관계자 얘기로는 35억 전부를 박 전 대통령이 혼자 썼다고 보긴 어렵다고 보고 있는데요.

물론 이런 사적인 부분들을 특수활동비로 사용했는지는 확인이 필요해 보입니다.

또 청와대 관계자에 따르면 국가안보실에서도 상당 부분 사용했을 가능성이 크다는 겁니다.

실제 특수활동비는 국가안보실 몫으로도 배정이 되기 때문입니다.

김관진 안보실장이 올들어 1월과 3월, 두 차례 미국을 방문하기도 했는데 이때 특수활동비가 사용됐을 가능성이 제기됐습니다.

이렇게 박 대통령이 수석실과 안보실 등과 나눠서 썼을 수는 있지만, 단순히 나눠 쓴 규모로만 보기에도 너무 큰 액수라는 지적이 나옵니다.

[앵커]

대통령 파면이 대통령 책임도 있고 청와대 책임도 있고, 수사를 받는 상황인데, 현금으로 35억이나 썼다는 건 당연히 논란거리가 되는데요. 분명히 법적인 문제로도 불거질 수 있는 부분인데, 35억 사용처를 밝힐 방법은 없습니까?

[기자]

실제 이 돈에 대한 증빙서류는 따로 없지만 각 정부마다 스타일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특수활동비와 관련된 내용을 따로 정리해놨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다만 자료가 있다고 해도 이전 정부에서 폐기했거나 대통령기록물로 이관시켰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때문에 현재로선 감사나 수사를 통해 밝혀내는 게 유일한 방법으로 보입니다.

[앵커]

아직 청와대에서 감사나 수사 의뢰를 하겠다는 방침을 얘기하진 않았죠?

[기자]

그런 방침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앵커]

그게 어디에 쓰였는지는 당연히 밝혀져야 할 부분이겠군요. 정치부 정제윤 기자였습니다.

관련기사

청와대부터 특수활동비 삭감…일자리 창출 등에 쓰기로 [팩트체크] '식비' 직접 내겠다는 대통령…규정에는? 특수활동비 10년간 8조…'깜깜이 예산' 제대로 손볼까 연 9천억 육박 '특수활동비', 어떻게 쓰여지나 봤더니… [팩트체크] '특수활동비', 비공개가 원칙이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