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잇단 위장전입 논란에 청와대 '사과'…야당, 즉각 반발

입력 2017-05-26 21:3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잇단 위장전입 논란에 청와대가 오늘(26일) 해명에 나섰습니다. 임종석 비서실장은 "국민 여러분께 죄송하다"고 사과했는데요. 하지만 야당은 문재인 정부가 약속한 5대 인사원칙을 취임 초부터 어긴 것이어서 비서실장이 사과하고 넘어갈 문제가 아니다, 이런 입장을 밝혔습니다.

고석승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후보자들의 위장전입 논란이 거듭되자 청와대가 입장을 밝혔습니다.

[임종석/대통령 비서실장 : 국민 여러분께 죄송하다는 말씀드립니다. 국회 청문위원님들께도 송구한 마음과 함께 넓은 이해를 구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 기간 중에 병역면탈과 투기, 그리고 위장전입이나 탈세와 같은 5대 비리 관련 인사는 고위직에서 배제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습니다.

위장전입 논란에 사과는 했지만 현실적 제약이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면서 부동산 투기나 자녀의 유명 학군 배정을 위해서였는지, 그리고 얼마나 심각하고 반복적이었는지도 종합적으로 봐야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내부적으로 세부 기준을 마련하겠다고도 덧붙였습니다.

하지만 야당은 즉각 반발했습니다.

자유한국당은 검증 기준이 고무줄 잣대라며 '정치적 꼼수'라고 비판했고 국민의당은 "당사자인 대통령이 진솔하게 해명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처럼 문재인 정부 초기 인선에서 위장 전입 논란이 커지자 남은 내각 인선이 늦춰질 것이라는 전망도 나옵니다.

청와대가 인사 검증에 더 시간을 쓸 수밖에 없게 됐다는 해석입니다.

관련기사

[풀영상] 청와대 "국민 눈높이 못 미치는 인사 죄송" 야권 "후보3인 '위장전입' 문제…대통령 입장 밝혀야" 1호 인사부터 깨진 '공직배제 5대 원칙'…청와대 당혹 청와대 파격 행보 잇따라…'인사 청문' 정국 전망은? 야, '청탁 입법' 의혹 공세…이낙연 후보자, 전면 부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