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자료 제출 불성실" 총리 인준 불가론 꺼낸 자유한국당

입력 2017-05-23 21:20 수정 2017-05-23 22:1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내일(24일)은 새 정부의 1호 인선인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가 예정돼있습니다. 그런데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청문회 자료 제출이 불성실하다며 미리 인준 거부까지 언급하고 나섰습니다.

이주찬 기자입니다.

[기자]

자유한국당 인사청문위원들은 이낙연 후보자가 청문회를 방해하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 후보자가 개인정보보호법 등을 핑계로 청문회법상 신상자료 제출 시한인 21일이 지나도록 범칙금 납무 내역이나 음주운전 기록 등을 내지 않았다는 겁니다.

이 때문에 자유한국당 일각에서는 청문회 보이콧 주장이 나오고 지도부에서도 인준 불가론을 언급했습니다.

[정우택/자유한국당 원내대표 : 가장 기본적인 자료 제출마저 거부하며 무조건 인준해달라는 것은 국민과 국회를 무시하는 오만한 행태이고…]

이에 대해 총리실 측은 "요구자료가 워낙 많다 보니 시간이 걸린 것"이라며 "주요 자료는 거의 제출했다"고 맞섰습니다.

충돌이 거세지면서 자유한국당은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에 대한 지명철회까지 요구하고 나섰습니다.

정태옥 원내대변인은 "김 후보자가 2014년 통합진보당 해산 결정 때 헌법재판관 중 유일하게 반대의견을 내는 등 헌법의 가치를 보호할 소장으로서는 적절하지 않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에 따라 자유한국당은 김 후보자의 자진 사퇴를 촉구하면서 국회 청문회 일정 논의에도 참여하지 않을 계획입니다.

관련기사

이번 주 이낙연 '송곳 검증' 예고…새 정부 첫 시험대 문재인 정부 속속 인사 발표…이번 주 청문 정국 시작 흙수저·비주류·여성 '또 파격'…청와대 내각 인선 발표 "이낙연 모친, 강남 아파트 투자로 2억대 시세 차익" 이낙연 부인 그림 판매액 논란…야당, 적극 검증 예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