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박근혜 청와대 민정실, '정윤회 문건' 특감 자료 '봉인'

입력 2017-05-19 20:32 수정 2017-05-19 23:10

"특별감찰반 컴퓨터 사실상 비어 있어"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특별감찰반 컴퓨터 사실상 비어 있어"

[앵커]

박근혜 정부 청와대의 부실 인수인계 우려가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민정수석실 컴퓨터에 있던 과거 특감반의 활동 자료가 이미 모두 대통령 기록관으로 넘어가서 볼 수 없는 상황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정윤회 문건 사건 등의 재조사 차질이 불가피해보입니다.

박현주 기자입니다.

[기자]

청와대에서 500m 거리에 있는 정부서울청사 창성동 별관입니다.

청와대 민정수석실은 이곳에서 특별감찰반을 별도로 운영하며, 대통령 측근과 고위 공무원의 비리에 대한 첩보를 수집합니다.

그런데 민정수석실 산하 특별감찰반의 컴퓨터도 사실상 비어있는 상황이라는 진술이 나왔습니다.

민정수석실 관계자는 "현재 민정수석실 특별감찰반 컴퓨터에는 아무것도 남은 게 없다"며 "당시 특감반 활동 자료들이 모두 대통령기록관에 넘어갔다"고 말했습니다.

또 "이전 정부에서 파견됐던 검사와 정부부처 사무관들은 모두 복귀했고, 일부 검찰 수사관들과 경찰 파견자들만 남아있다"고도 말했습니다.

민정수석실은 지난 2014년 정윤회 문건 파동 등에 대한 재조사 의지를 밝힌 바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확인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핵심 정보가 모두 열람하기 어려운 상황인 겁니다.

민정수석실은 삭제된 자료의 성격을 파악하는 등 내부 경위 파악에 나설 계획입니다.

관련기사

"검찰에 정윤회 문건 8개"…'최순실 농단' 첫 보고 진실은? 검찰 "정윤회 문건 4개뿐"…박관천 "검찰이 7~8개 보여줘" 박관천 "정윤회 문건, 8가지 버전…'역린' 건드릴까 수위조절" 박근혜 정부 '흔적' 지우려 폐기했다면…법적 문제 없나 이틀에 한 번꼴로 '정윤회 문건' 챙겼던 당시 청와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