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오늘의 주요뉴스

입력 2017-05-18 20:13 수정 2017-05-18 22:1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1. "5·18 발포 진상·책임 밝힐 것"

문재인 대통령이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해서, 헬기 사격을 포함한 발포의 진상을 규명하고, 5·18 정신을 헌법에 담는 개헌을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조만간 진상규명위원회 설치와 특별법 제정 등의 후속 절차가 이루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2. '돈봉투' 사의 표명…대규모 감찰

이른바 '돈봉투 만찬'의 핵심 당사자인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과 안태근 법무부 검찰국장이 나란히 사의를 표명했습니다. 그러나 청와대가 감찰 지시를 내리면서 이들의 사표는 수리되지 않았습니다. 법무부와 대검찰청은 즉각 합동 감찰반을 꾸리고, 돈봉투 출처와 제공 이유 등에 대한 감찰에 들어갔습니다.

3. "8가지 버전" vs "사실 아니다"

이른바 '정윤회 문건'과 관련해서 문건을 작성한 박관천 전 경정이 어제(17일) JTBC 인터뷰에서 "문건은 8가지 버전이 있고, 초기 문건에 최순실 씨 영향력에 대한 내용이 담겼다"고 주장해 파장이 커지고 있습니다. 검찰은 청와대로부터 확보한 정윤회 문건은 4건에 불과하다며, 박 전 경정의 주장이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습니다. 박 전 경정은 당시 진술 조서에 모든 정황이 담겨있다며 재반박하고 나섰습니다.

4. '비선진료 연루자' 잇따라 유죄

박근혜 전 대통령 비선 진료에 연루된 피고인들이 잇따라 유죄를 선고받았습니다. 청와대를 드나들며 진료한 사실을 청문회에서 위증했던 김영재 원장에 대해서는 징역 1년 6월에 집행유예가 선고됐고, 박 전 대통령의 전 자문의 정기양 교수도 청문회 위증 혐의로 1년 징역형을 받고 법정구속됐습니다.

5. 금융사 대주주 자격심사 강화

금융 당국이 재벌 개혁 차원에서 대기업 오너의 금융회사 대주주 자격 심사를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대기업 오너가 횡령·배임 등으로 처벌받으면 계열 금융사에 대한 의결권 행사를 제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6. 아베와 면담…'위안부 입장차'

아베 총리가 문재인 대통령의 일본 특사단에 위안부 합의 이행을 압박했고 문희상 특사는 합의를 받아들일 수 없는 국내 여론을 전하며 뚜렷한 입장차를 보였습니다. 한일 양측은 셔틀 외교 복원에는 의견을 같이했습니다.

7. 온통 숯덩이…복원에 30년 안팎

화마가 휩쓸고 간 산은 처참한 모습입니다. 100년 가까이 자리를 지켜온 소나무도 이렇게 숯덩이로 변했습니다. 대형 산불이 불러온 생태계 피해의 심각성을 밀착카메라가 들여다봤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