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인천공항 '1만명 정규직 전환' 시작부터…또다른 차별?

입력 2017-05-15 21:0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문재인 대통령은 공공부문 비정규직을 임기 내에 모두 정규직으로 전환하겠다고 공약했습니다. 지난주엔 인천공항에 직접 가서 비정규직 노조원을 만나기도 했지요. 이 자리에서 인천공항 사장은 비정규직 1만명을 전부 정규직으로 전환하겠다고 약속했는데, 실제 공사측이 내놓은 전환 방식은 해당 노동자들이 쉽게 수용하기 어려운 내용이었습니다. 저희들이 이 내용을 보도해드리는 이유는 공약이 실천되려면 튼튼하게 실천이 되어야 될텐데, 그것이 과연 현장에서 어느 정도 합리적으로 먹혀들고 있느냐 하는 문제이지요. 즉 현장은 어느 정도 적극적으로 이것을 실천하느냐 하는 문제이기도 합니다.

유선의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 후 첫 외부 일정으로 인천국제공항을 선택했습니다.

현장에서 비정규직·협력업체 노동자들을 만났고, 정일영 인천공항 사장은 이들 모두를 정규직으로 전환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정일영/인천공항공사 사장 : 우리 공항 가족 1만명을 모두 비정규직에서 정규직으로 전환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런데 공사측이 내놓은 해법은 노동자들의 기대와는 크게 달랐습니다.

폭발물처리반 협력업체 직원 14명부터 전환을 시작했는데 공항에서 길게는 15년간 이 분야에서 일을 했지만 고용승계는 물론, 가산점도 없이 다시 채용 경쟁을 하게 된겁니다.

합격한다 해도 부여되는 직위는 'S6급'입니다.

일반 사무직보다 연봉이 낮은 S등급으로 고졸 신입 4~5년 차 직위를 받는 겁니다.

[협력업체 노동자 : 제가 경력 10년 좀 넘는데 4천만원 정도 받습니다. 그런데 S6급은 2800만원입니다. 연봉 천만원 깎고 B급으로 채용하는 게 가족입니까?]

비정규직의 정규직화가 아닌 질을 낮춘 정규직의 확대로 또다른 차별이 시작된다는 겁니다.

[이정미/정의당 의원 : 이분들의 정규직화는 근로조건을 개선하고자 하는 것에 있기 때문에 임금 삭감 없이 대통령 지시를 이행해야…]

인천공항 측은 2800만원은 기본급이라며 성과급과 직무수당, 기여금 등을 더하면 현재의 연봉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해명했습니다.

하지만 노동자들은 개인차가 있는 성과급과 수당 등을 포함해 계산하는 것은 맞지 않고 이를 더한다 해도 실지급금은 크게 줄어들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공공부문 정규직 전환 약속이 현장에서 지켜지려면 사측이 좀 더 적극적으로 접근해야 한다는 지적입니다.

관련기사

문 대통령 첫 외부일정…"비정규직 제로 시대 열겠다" 비정규직 제로 시대, 정규직 전환 '열쇠'…재원 대책은? 정부, 10조 추경 편성 공식화…'일자리 창출' 보조 맞춰 문재인 정부, 비정규직 축소에…대형마트 "사회적 책임 다할 것" 문재인 대통령, 공약실천 드라이브…하루 1개꼴 이행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