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총리 내정' 이낙연 전남지사 급거 상경

입력 2017-05-10 10:31

이 지사 "문 대통령 측 연락와 서울가고 있다"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이 지사 "문 대통령 측 연락와 서울가고 있다"

'총리 내정' 이낙연 전남지사 급거 상경


문재인 정부의 초대 국무총리 후보로 내정된 것으로 알려진 이낙연 전남지사가 10일 급거 상경하고 있다.

전남도와 광주·전남 지역정가에 따르면 이 지사는 이날 오전 문 대통령측으로부터 연락을 받고 서울로 올라가고 있다.

이 지사는 이날 오전 9시 5분 KTX편으로 광주 송정역에서 서울로 상경, 곧바로 문 대통령을 만날 것으로 알려졌다.

이 지사는 그동안 국무총리 후보로 유력하게 거론돼 왔다.

문 대통령은 그동안 비(非)영남 출신 인사 가운데 첫 총리 후보로 염두에 둔 인사가 있다며 '대통합·대탕평 인사'를 강조하며 '호남 총리론'을 시사한바 있다.

이 지사는 이날 뉴시스와 통화에서 "문 대통령측으로부터 연락이 와 상경중이다"면서 "언론에서 총리 후보로 내정됐다고 나오지만, 아직 공식적인 것이 아니어서 할말이 없다"고 말했다.

전남도는 이 지사가 사실상 총리 후보 지명을 받은 것으로 알고 후속 대책을 논의하고 있다.

전남 영광 출신으로, 광주제일고와 서울대 법대를 졸업한 이 지사는 동아일보 기자를 거쳐 2000년 16대 총선을 통해 국회에 입성, 4선 의원을 지냈으며 2002년 노무현 전 대통령 당선인 시절 대변인을 역임했다.

그는 지난 2014년 지방선거에서 전남지사에 당선돼 지사직을 수행하고 있다.

총리직에 오르면 지사직은 사퇴해야 한다.

(뉴시스)

관련기사

새 총리에 이낙연 전남지사 내정…'협치' 구상 본격화 문재인 대통령, 군통수권 개시 보고…외부 일정 시작 중앙선관위 "문재인, 대통령 당선인으로 결정" 제19대 대통령 선거 개표 완료…문재인 41.1% 득표율
광고

관련키워드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