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TK 홍의락 복당…문재인 "천군만마 얻은 심정"

입력 2017-05-04 13:48

"지난 총선 홍 의원 공천 탈락은 잘못된 일"

홍의락 "문 후보 대구·경북 1등에 최선 다할 것"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지난 총선 홍 의원 공천 탈락은 잘못된 일"

홍의락 "문 후보 대구·경북 1등에 최선 다할 것"

TK 홍의락 복당…문재인 "천군만마 얻은 심정"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4일 홍의락 무소속 의원이 민주당 복당을 선언한 데 대해 "아주 든든한 힘이 돼주는 천군만마를 얻은 심정"이라고 환영의 뜻을 밝혔다.

문 후보는 이날 낮 서울 여의도 민주당사에서 열린 '입당 환영식'에 참석해 이같이 말한 뒤, "이번에 사상 최초로 모든 지역에서 지지받는 국민통합 대통령이 되고 싶다"며 "홍 의원이 대구·경북에서 지지를 넓혀주고 우리당이 뿌리 내리게 하는 결정적인 역할을 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홍 의원이 지난 총선 공천에서 컷오프된 것을 언급하며, "여러모로 판단 잘못 때문에 홍 의원에게 상처를 주고 당을 떠나게 만든 아주 잘못된 일이었다"며 "홍 의원을 통해 민주당에 기대를 건 대구·경북 시민에게도 큰 실망을 드린 일이다. 오늘 홍 의원이 우리 당으로 돌아온 것은 그런 잘못을 바로 잡는 것"이라고 단언했다.

이는 지난 공천 당시 김종인 전 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의 컷오프 결정을 비판한 것으로 풀이된다.

문 후보는 이어 "어려운 대구·경북 지역에 뿌리를 내리면서 정말 열심히 노력했었고, 우리가 대구·경북에서도 해낼 수 있다, 우리 당이 지지를 받을 수 있다는 희망을 주신 분"이라며 "정권교체가 절박한 상황속에서 우리 당에게 큰 힘"이라고 언급했다. 문 후보는 행사를 마친 뒤 홍 의원에게 "체구만 작다면 업어주고 싶은 심정"이라고 반가움을 표현했다.

홍 의원은 "(문 후보가 전 지역 1위를 하는데) 남은 곳이 대구·경북이다. (모든 지역에서) 정권교체의 나팔을 불 수 있도록 일익을 담당하겠다"며 "문 후보가 대구·경북에서 1등으로 당선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그는 "선거과정에서 (문 후보가) 저에게 몇 번 전화를 했는데, 지역 사정 때문에 응답을 제대로 못 드려서 죄송하다"며 "최근 보수가 결집하는 것을 보면서 이대로는 안 된다고 생각했다"고 복당과 문 후보 지지 이유를 밝혔다.

그는 "새 시대 만드는데 대구가 잘못된 정치의 볼모였다. 잘못된 정치에 의해서 나뉘는 곳이었다"며 "그것을 잘 견인하고 같이할 방법을 고민하다가 이제 보수가 결집하는 모습을 보면서 또 다른 낙인이 찍힐 것 같다. 이러면 안 된다 싶어서 (복당을) 결정했다"고 언급했다.

환영식을 마친 홍 의원은 곧장 대구로 내려가 민주당 대구시당에 복당원서를 쓸 계획이다. 그는 남은 대선기간 지역에 상주하면서 문 후보의 대구·경북 선거를 도울 방침이다.

(뉴시스)

관련기사

선관위 "19대 대선 반드시 투표층 86.9%" 정세균 국회의장 "투표로 더 좋은 세상 만들 수 있어" '세월호 노란리본' 황기철 전 해군참모총장, 민주당 합류 사전투표 나선 박원순 "참여가 민주주의 세우는 첩경" 박영선 "통합정부 구상, 바른정당도 장관 명단 포함 가능"
광고

관련키워드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