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안철수, 전태일 행사 취소… 민주노총 측 "안철수, 노동자 문제 외면"

입력 2017-05-01 13:3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안철수, 전태일 행사 취소… 민주노총 측 "안철수, 노동자 문제 외면"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는 1일 근로자의 날을 맞아 "청년일자리와 비정규직 문제를 최우선으로 해결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안 후보는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노동절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말한 뒤, "이념, 지역, 세대를 뛰어넘어 최고의 전문가들, 그리고 청년들과 함께 4차 산업혁명에 제대로 대응해 경제의 체질을 바꿔내고 미래 대한민국의 먹거리를 만들어 내겠다"고 밝혔다.

그는 "중소기업에 취업하는 청년의 월급이 대기업의 80%가 되도록 지원하고 중소·벤처기업을 대기업으로 육성시키고 상시적이고 지속적인 업무는 정규직 채용을 원칙으로 정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노동자의 생존권 보장 차원에서 매년 10% 이상씩 단계적으로 최저임금을 인상해 임기 내 1만원을 반드시 넘도록 하겠다"고 했다.

그는 특히 자신이 제시한 인상목표가 '임기 내 1만원'으로 다른 후보들에 비해 인상 속도가 더디다는 지적과 관련, "지난 5년간 최저임금 평균인상률은 7.16%였다. 저 안철수는 매년 10% 이상씩 인상하겠다는 실현가능한 공약을 제시했다"고 했다.

안 후보는 또 "노동시간을 임기 내 연 1,800시간대로 단계적으로 줄여나가겠다"며 "휴일근로를 연장근로에 포함시키는 근로기준법 개정, 현행 사용자와 노동자의 합의에 의해 '주12시간 한도'로 정할 수 있는 연장 노동시간도 단축해 나가겠다"고 했다.

그는 아울러 "청소년들에게 노동기본권에 관한 교육이 제대로 이뤄질 수 있도록 교과서에 관련 내용을 대폭 강화해 반영하고 취업하기 전에 반드시 노동교육이 선행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공언했다.

그는 또 "지난해 우리나라 산재 사망사고율은 OECD 국가 중 가장 높았다"며 "특히 하청, 파견, 건설 일용직 등 비정규직과 중소 영세사업장의 취약계층 노동자에게 산재사망이 집중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병원신고제 도입 등으로 산재은폐를 근절하고 사내하청 산재예방 및 중대재해 발생시 원청사업주 책임 강화 등으로 안전한 일터를 반드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안 후보는 "저는 청년 전태일의 꿈을 이 자리에서 되새겼다"며 "청년들이 꿈을 꿀 수 있는 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세계를 선도해 나갈 대한민국, 좋은 일자리가 만들어지는 대한민국, 노동자들의 미래가 불안하지 않은 대한민국을 저 안철수와 함께 만들어 나가자"고 호소했다.

한편 안 후보는 당초 종로구 버들다리 전태일 열사 동상 앞에서 청년알바생, 환경미화원, 퀵서비스노동자 등 부문별 노동자 대표들과 만나 노동현안을 청취한 뒤 이같은 메시지를 발표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정리해고와 비정규직 철폐를 요구하는 민주노총 투쟁사업장 10여 곳으로 구성된 '노동자·민중 생존권 쟁취를 위한 투쟁사업장 공동투쟁위' 측 인사들이 전태일동상 앞 공간을 내주지 않으면서 국민의당 측은 행사 시작 1~2분을 남겨두고 당사 브리핑으로 일정을 급히 변경했다.

차헌호 공동투쟁위 공동대표는 뉴시스와 통화에서 "안 후보가 광화문에서도 두 번의 유세를 했다. 그런데 저희가 그 옆에 두 번 다 있었다"며 "저희가 계속 외치는데도 한 번도 저희들과 얘기를 한 적이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안 후보는) 길거리에서 절박하게 해고돼서 절규하고 있는 노동자 문제를 다 외면하고 있다"며 "누가 봐도 정치적인 행보로 전태일 열사를 활용하는 것밖에 안 되는 거라서 막았다"고 말했다.

국민의당 관계자는 이와 관련 "당초 전태일동상 앞에서 노동자들의 요구 실현을 다짐할 예정이었지만 현장에서 정리해고 노동자들이 동상 앞을 점거하는 바람에 부득이하게 행사를 갖지 못했다"면서도 "안 후보는 해고된 그 분들의 마음도 받아 안겠다는 생각"이라고 설명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안철수-홍준표 2위 다툼…"문재인과 양강" 서로 주장 선거 막판, 1강 2중 구도로 전환…보수 표심에 '주목' 문재인, 홍준표 견제 시작…유승민·심상정 지역 유세전 '아직 모를' 충청 표심 구애…안철수, 4차 산업혁명 행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