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기습 배치 뒤 '청구서'…황교안·김관진 '사드 책임론'

입력 2017-04-28 20:3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지금까지 정부가 내놓은 입장을 보면 한마디로 트럼프 대통령이 이제와서 갑자기 딴소리를 한다, 이런 겁니다. 정말로 미국의 입장이 돌변했든 아니면 그런 정황이 충분히 있는데도 그냥 수용했든 올초부터 사드 배치를 뭔가에 쫓기기라도 하듯 밀어붙여왔던 정부의 책임은 결코 작지 않아 보입니다. 그리고 그 핵심에는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그리고 김관진 국가안보실장이 있습니다.

이주찬 기자입니다.

[기자]

김관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사드 배치가 기습적으로 이뤄진 뒤 허버트 맥마스터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과 전화 통화를 가졌습니다.

김 실장은 "북한의 도발 위협에 맞서 주한미군의 사드 배치가 원활하게 진행되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사드 배치와 운용을 인정하고 쐐기를 박는 모양새입니다.

청와대 안보실장이 차기 대통령이 결정해야 할 안보사안을 대선을 눈앞에 두고 확정짓는 듯한 모습은 권한을 넘어선 것이란 비판이 나왔습니다.

김 실장은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안 가결 이후인 1월과 3월, 두 차례 미국을 방문해 사드 배치 현안을 논의했습니다.

김 실장이 사드 조기 배치 강행을 주도했다는 주장이 나오는 이유입니다.

황교안 대행도 책임론에서 자유롭지 못합니다.

사드 배치 결정과 조기 배치까지 일련 과정의 책임자였고, 그 필요성을 누차 강조해왔습니다.

특히 황 대행은 사드비용 부담을 꺼내든 트럼프 대통령과 세 차례 직접 통화한 당사자입니다.

공식 입장으로 사드 배치 필요성을 강조해왔던 황 대행은 10억 달러 부담 요구에 대해 아무런 말도 하지 않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트럼프 "한국이 사드 비용 내라…한미 FTA도 재협상" 중국 군사전문가 "사드의 눈과 귀 멀게 할 것" 국방부 "사드비용, 미 부담 입장 변함없어" 트럼프 "시 주석, 북한 압박 중…사드 비용 한국이 내길 바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