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안철수 "대통합·개혁공동정부 구성…김종인에 준비위원장 제안"

입력 2017-04-28 11:18

"당내 인사만 참여하는 문재인의 통합정부위와 달라"

"개헌, 모든사항 열어둘 것…내년 선거때 국민투표"

"청와대 민정수석실 폐지…책임총리·책임장관제 실시"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당내 인사만 참여하는 문재인의 통합정부위와 달라"

"개헌, 모든사항 열어둘 것…내년 선거때 국민투표"

"청와대 민정수석실 폐지…책임총리·책임장관제 실시"

안철수 "대통합·개혁공동정부 구성…김종인에 준비위원장 제안"


안철수 "대통합·개혁공동정부 구성…김종인에 준비위원장 제안"


안철수 "대통합·개혁공동정부 구성…김종인에 준비위원장 제안"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는 28일 "새 정부는 대통령 안철수의 정부가 아니다. 새 정부의 주인은 국민"이라며 집권 시 공동정부 구성 계획을 밝혔다. 안 후보는 이날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말한 뒤 "새 정부는 대통합정부, 개혁공동정부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공동정부 구성을 위해 준비위원회를 당 외에 별도로 설치할 계획이다. 위원장직은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대위 대표가 맡을 것으로 보인다. 안 후보는 "(김 전 대표에게) 개혁공동정부 준비위원회를 맡아달라고 부탁을 드렸다"며 "함께 개혁공동정부에 대한 부분들을 의논드리고 싶다"고 전했다.

안 후보는 아울러 "당내에서 같은 당내 사람들과 꾸리는 통합정부위와는 다르다"고 발언, 자신의 공동정부 준비위와 문재인 민주당 후보의 통합정부추진위와의 차별점을 강조했다.

그는 공동정부 구성 대상으로는 "국민을 위한 개혁과 협치에 동의하는 모든 정당, 정치세력과 함께 하겠다"고 했다. 다만 "탄핵 반대세력과 계파 패권주의 세력과는 함께 하지 않겠다"며 거리를 뒀다. 자유한국당과 더불어민주당 주류 세력과 선을 그은 것으로 해석된다.

그는 또 "책임총리, 책임장관제를 통해 국가개혁과제를 내각이 주도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책임총리는 국회의 추천을 받아 지명할 것"이라며 "협치를 위해선 여야 정당의 협조가 반드시 필요하다. 책임총리는 정당들의 의견을 최대한 존중해 지명하겠다"고 밝혔다.

안 후보는 아울러 "정당 간 상설협의체를 만들고 국무총리실에 국정과제실을 설치해 그 이행 과정을 국민들께 투명하게 보고 드리겠다"고 했다. 이어 "우선 각 후보자들의 공약을 검토하고 각 정당과 협의해 공동 국정과제를 선정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는 2018년 6월 국민투표를 통한 개헌 추진 방침도 재차 밝혔다. 안 후보는 "모든 쟁점사항을 열어두고 국민의 뜻을 합리적으로 수렴하겠다"며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단을 없애는 권력구조가 합의되면 저도 거기에 따르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3년 임기단축 개헌 추진도 포함되느냐는 질문에 "국회에서 국민들의 의사를 반영해서 결정이 되면 전적으로 거기에 따르겠다"고 답했다.

한편 그는 차기 정부 우선개혁과제로 대통령 권한 축소와 청와대 개편을 꼽았다. 그는 특히 "청와대 나쁜 권력의 상징인 민정수석실을 폐지하겠다"며 "검찰 등 권력기관 통제 기능을 완전 폐지하고 인사검증 기능은 다른 수석실로 이관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아울러 자신이 공약했던 대통령 집무실의 청와대 비서동 이동을 비롯해 ▲청와대 비서실 축소 ▲내각 중심 국정운영 ▲정무수석 역할 국회 중심으로 대폭 조정 ▲국회 검찰개혁추진기구와 정부 간 협의로 검찰개혁 및 사법기관개혁 조속 추진 등을 공언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유승민 "단일화파 의원 회동 자체가 후보 흔들기…비판" '지지율 정체' 안철수, '미래' 내걸고 통합내각론 띄우기 박지원 "홍준표 찍으면 박근혜가 옥황상제 된다" 문재인 "청년 체불임금, 최저임금 안에서 국가가 선 지급"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