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새 정부, 사드 공사 중지 명령해야"…법적 절차 논란

입력 2017-04-28 08:0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환경영향평가라는 법적 절차도 무시한 채 진행된 이번 사드 배치에 대해 다음 달 9일 선출되는 새 대통령은 공사 중지 명령권을 발동해야 한다는 주장이 법조계에서 나왔습니다.

안태훈 기자입니다.

[기자]

사드 공사 중지 명령을 주장한 근거는 환경영향평가법에 나와 있습니다.

34조와 47조를 보면 환경영향평가서 협의 등의 절차가 끝나기 전에 평가 대상사업의 공사를 해서는 안 되고, 이를 위반한 경우 환경부 장관은 해당 사업에 대해 공사중지를 명해야 한다고 적혀 있습니다.

성주골프장 부지는 148만㎡인데 국방부는 사드 배치 부지를 30만㎡로 적용해 환경영향평가서 작성 작업을 진행 중입니다.

면적이 33만㎡ 이하일 때는 소규모 환경영향평가 대상으로 분류됩니다.

이 경우 평가 기간이 짧고 주민공청회도 생략할 수 있어 '꼼수' 논란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송기호/민변 소속 변호사 : 소규모 환경영향평가라도 환경부와 환경영향평가 협의를 마치기 전에는 착공할 수 없습니다. 외교통상안보에서의 적법 절차가 매우 시급합니다.]

다만 국방부는 사드 배치 부지에서 공사를 시작한 건 아니기 때문에 법적 절차 위반은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관건은 대선 전에 국방부가 환경영향평가서를 제출할지 여부입니다.

환경부는 평가서가 접수되면 관련 절차에 따라 협의를 한다는 입장이지만, 새 정부가 들어서기 전에 국방부와의 협의를 끝낼 가능성도 있어 논란이 예상됩니다.

(화면제공 : 뉴스민)

관련기사

후보들 사드 배치 입장차…안철수, 절차상 문제 제기 성주 주민들·시민단체 "불법적 사드 배치…중단하라" 사드 기습 배치, 못 박기 전략?…대선 돌출 변수 되나 중국, 첫 자국산 항모 공개…미국 제해권에 도전장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