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18대 대선 무효 소송, 4년 간 심리 한 번 없이 '각하'

입력 2017-04-28 09:2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지난 18대 대선 직후 수천 명의 시민들이 개표 결과에 문제를 제기하며 소송을 냈는데요. 대법원이 4년이 지난 어제(27일)야 비로소 각하 결정을 내렸습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이 이미 파면됐기 때문에 사안의 실체를 따져볼 필요조차 없다는 이유였습니다.

김필준 기자입니다.

[기자]

18대 대선이 끝난 직후인 2013년 1월.

한영수 씨 등 시민 6600여 명이 중앙선거관리위원장을 상대로 18대 대선 무효확인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전자개표기 사용이 위법하고, 국정원과 군 사이버 사령부 등 정부기관이 개입해 선거가 무효라는 주장이었습니다.

선고 무효소송은 대법원에서 단심제로 처리되기 때문에 시민들은 대법원의 판결을 기다렸습니다.

공직선거법은 선거무효 소송의 경우 소송이 제기된 후 180일 안에 신속히 결정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2013년 9월 지정된 변론기일은 선관위 요청으로 무기한 연기됐습니다.

소송이 제기된 지 4년 4개월이 지난 어제, 대법원은 "박근혜 전 대통령이 이미 파면됐기 때문에 소송의 실익이 없다"며 해당 소송을 각하했습니다.

[한영수/제18대 대선 선거무효 소송인단 공동대표 : 대법원에선 4년 4개월 동안 한 번 심리도 하지 않고 이렇게 재판을 각하했습니다. 대법원이 스스로 법치주의를 무너뜨리고…]

선관위는 최근 18대 대선 당시 전자개표 조작 논란에 대해 "필요하다면 제3의 기관을 통해 공개검증하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관련기사

[야당] '네거티브' 대신 '정책'…JTBC 토론회 짚어보니 [청와대] 반려동물 인구 천만시대…'동물복지 공약 경쟁' 홍준표 "박근혜 득표율 80%만 복원하면 내가 이긴다" [단독] 삼성동 자택에 '은닉 재산'…장시호 진술 공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