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올해 출생아 수 역대 최소치 우려…15개월 연속 감소

입력 2017-04-27 09:5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어김없이 전해드리는 소식 가운데 하나입니다. 벌써 1년 3개월째 이어지고 있는 출생아 수 감소 얘기인데요. 지난 2월에 태어난 아기가 1년 전보다 12%, 두 자릿수로 줄었습니다. 이 추세로라면 올해, 역대 가장 아기가 적게 태어난 해가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태경 기자입니다.

[기자]

2년전 첫째 아이를 낳은 이보미 씨. 한 때 둘째를 가질 계획을 세웠지만 지난해 하반기 복직과 함께 계획을 접었습니다.

[이보미/직장인 : 야근을 해야 되는 날이 있는데다가 대출금을 갚아야 하고, 그래서 둘째까지는 낳기 힘들다는 생각이에요.]

통계청은 2월 출생아 수가 3만600명으로 전년 동월 대비 12% 줄었다고 밝혔습니다. 2015년 12월 이후 15개월 연속 감소세입니다.

1~2월 누적 감소폭이 10%대로 지난해보다 배 이상 높아진 점을 감안하면 올해 출생아 수는 지난해 40만 명보다 낮은 역대 최소치를 기록할 것으로 우려됩니다.

더 큰 문제는 다른 나라와의 출산율 격차가 갈수록 커지고 있다는 겁니다.

한국의 2015년 출산율은 1.24명으로 경제협력개발기구 OECD 회원국 중 가장 낮습니다.

한국의 출산율이 제자리걸음인 데 비해 바로 옆 일본은 총리가 직접 진두지휘하는 저출산 극복 정책에 힘입어 출산율이 점차 오르고 있습니다.

한국도 그동안 100조 원이 넘는 예산을 저출산 대책에 쏟아부었지만 별다른 효과를 보지 못했습니다.

대선주자들은 보육시설 확충, 육아휴직 기간 연장 같은 저출산 대책을 내놓고 있습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저출산은 우리 사회의 다양한 문제점이 집약된 현상이기 때문에 육아 정책 뿐만 아니라 주택·노동·교육을 아우르는 종합대책이 필요하다고 조언합니다.

관련기사

'민망한' 어린이용 성교육 책들…가치관 왜곡 우려도 내 건강은 내가 지킨다…가전 업체들 '미세먼지 특수' 악조건 속 선체 내부 수색 계속…유류품 발견 잇따라 "졸업장 안 준다"…갈 곳 없는 학생들 협박한 정황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