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풀영상] JTBC 대선후보 초청 토론회 1부 다시보기

입력 2017-04-26 00:16 수정 2017-04-26 00:2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 [풀영상] JTBC 대선후보 초청 토론회 2부 다시보기
[앵커]

JTBC와 중앙일보, 한국정치학회가 공동주최하는 2017 대통령 후보 초청 토론회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하겠습니다. 사전에 추첨에 따라서 자리를 정했습니다. 제 오른쪽으로부터 유승민 바른정당 후보,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 제 맞은 편에 심상정 정의당 후보, 홍준표 자유한국당 후보가 그 옆에 앉아계십니다.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께서 제 옆에 앉아계시네요. 어서오십시오.

+++

토론 시작하겠습니다. 룰을 말씀드리겠습니다. 1부는 시간총량제 자유토론입니다. 2부는 후보간 주도권 토론, 다 해보신 방식이긴 한데. 여태까지 토론 방식하고 조금 다를 수 있긴 합니다. 1부 자유토론의 주제는 두가지입니다. 사전 협의에 따라 후보에게 주어진 시간은 한 가지 주제 당 6분이고 1회 발언 시간은 가급적 1분 30초 이내로 제한했습니다. 여러분 바로 앞에 디지털시계로 쓰신 시간이 나오기 때문에 제가 따로 얼마 남았다고 말씀 안드려도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단계별 토론에서 주어진 시간을 다 쓴 후보들에게는 1분의 찬스 발언 기회가 주어지는데요. 기회가 공평하게 주어지도록 하기 위해서 1분 찬스 발언을 드리되 통틀어서 한 번, 다만 그것은 1부 시간총량제 자유토론이나 아니면 2부에서 주도권 토론이나 다 합쳐서입니다. 그렇게 해주시고 제가 중간에 공통질문을 드리는 경우가 있는데 그때는 1분 찬스발언이 주어지지 않습니다. 그리고 질문을 통한 상대 후보 검증은 2부에서 진행하는 주도권 토론을 활용해주시기 바랍니다.

2부에서는 여러분들께서 한 번에 세 사람씩 지정해 질문과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그게 두 번 주어지니까 첫 번째 라운드에서 내가 좀 미진하다하면 두 번째 라운드에서 같은 후보에게 역시 질문하셔도 상관없는데 다만 한 번 하실 때마다 세 사람 이상의 후보에게 질문과 답변을 요구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대략의 룰을 말씀드렸습니다.

오늘 TV토론 내용은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JTBC 대선 자문단'에서 실시간 팩트체크 중입니다. 유권자분들께서는 대선 후보들의 발언 검증에 저희들의 팩트체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첫 번째와 두 번째 발언자는 사전 정해진 룰미팅에서 정해진 순서에 따르고 그 이후에는 발언 신청을 받아서 제가 지목하겠습니다.

첫 번째 자유토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완전 자유 토론이 아니라 시간총량제기 때문에 시간을 잘 지켜주시기 바라고 각 캠프의 룰미팅에서 사회자의 개입은 최소화하는 것으로 했습니다. 제가 개입을 하고 싶어도 여러분들 캠프에서 정한 룰에 따라서 함부로 개입할 수는 없습니다. 그것이 공정성을 위해서도 맞다고 생각하고요. 다만 너무 논점에서 벗어난 상황이 생기거나 한다면 그 때는 제가 좀 끼어들도록 하겠습니다. 자율적으로 효과적인 토론이 이뤄졌으면 합니다.

첫번째 토론 주제는 경제 불평등 심화와 사회 양극화 해법입니다. 아시는 것처럼 삼포세대, 절반이 빈곤층인 노인들의 삶, 헬조선 이런 단어들이 사실 경제양극화 사회를 반영하고 있다고 모두들 생각하시겠죠. 5명의 대통령 후보들이 보는 근본 원인은 무엇이고 해법은 무엇인가, 이게 오늘 첫번째 토론의 쟁점입니다. 정해진 순서에 따라서 유승민 후보께서 첫 번째로 토론의 문을 열어주시고 두 번째 발언 순서는 안철수 후보께 발언 기회가 있습니다.

Q. 시간총량제 자유토론1 : 경제 불평등-사회 양극화 해법은?

후보자 '찬스 발언' - 유승민
후보자 '찬스 발언' - 문재인

Q. 시간총량제 자유토론2 : 안보와 국익을 지킬 적임자는?

후보자 '찬스 발언' - 심상정

관련기사

[풀영상] JTBC 대선후보 초청 토론회 2부 다시보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