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송민순 전 장관, 북한대학원대 총장직 사퇴…"회고록 파장 탓"

입력 2017-04-24 13:2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송민순 전 장관, 북한대학원대 총장직 사퇴…"회고록 파장 탓"


회고록 파문을 일으킨 송민순 전 외교부(당시 외교통상부) 장관이 24일 북한대학원대학교 총장직에서 사퇴 의사를 밝혔다.

이날 북한대학원대 관계자는 현장에 있던 취재진에게 송 전 장관을 대신해 이같은 사실을 전했다.

또 다른 북한대학원대 관계자는 "총장께서 자신의 회고록으로 인해 북한 문제를 다루는 학교에 대한 외부의 시선 등에 부담을 느껴 자리에서 물러나기로 결정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송 전 장관은 지난해 자신의 회고록에서 지난 2007년 참여정부가 북한인권결의안 기권 결정 과정에서 북한 측의 의견을 물어봤고, 이를 당시 문재인 비서실장이 주도했다고 주장한 바 있다.

이후 논란이 가라앉았으나, 송 전 장관은 지난 21일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관련 메모를 공개하며 또다시 파장이 일었다.

결국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측은 이날 송 전 장관을 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 공직선거법 위반, 대통령 기록물관리법 위반, 공무상 비밀누설 등의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문재인 측, 반박 자료 공개…한 걸음 물러난 송민순 "통지문 보내기 전 기권 결정"…문재인 측 자료 공개 문재인 측, 송민순 고발…명예훼손·선거법 위반 등 혐의
광고

JTBC 핫클릭